친수지구 주변 기지국을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나설 계획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정부의 4대강 사업으로 조성된 공원 및 운동장 중 방치된 몇몇 시설에 대한 철거 작업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26일 "4대강 주변에 조성된 297개 '친수지구'에 빅데이터 분석 기법을 적용, 전체 이용도를 분석할 것"이라며 "이용도가 현저히 떨어지는 시설의 경우 자연상태인 '보전지구'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과거 정부가 4대강 주변의 농경지를 정리하고 공원·체육 시설 등으로 탈바꿈시킨 '수변생태공간'은 모두 357곳이다.

그러나 이후 예산 부족, 지방자치단체의 무관심 속에 방치되는 시설물이 늘었다. 국토부는 지난해 말 강 주변 지역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보전지구', '복원지구', '친수지구' 등으로 세분화했다.

'보전지구'는 자연상태로 두는 곳을, '복원지구'는 불법 농경지 등을 정리하는 곳을, '친수지구'는 체육 시설과 공원 등으로 활용되는 곳을 의미한다.  

현재 친수지구에는 '친수공원' 181개, '체육공원' 42개, '생태공원' 67개가 조성돼 있다. 하지만 일부 친수지구의 경우, 이용하는 사람이 거의 없어 흉물스럽게 방치됐다. 

정부는 이들 친수지구의 시설을 철거, 자연상태 그대로 되돌린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올 1년 동안 친수지구 주변 기지국을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에 나선다. 기지국에 신호가 잡힌 휴대전화의 이용자 수, 거주 지역, 연령대 등을 파악해 이용도를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4대강 친수지구에 대한 이용도 조사를 통해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활발하게 이용되는 곳은 보강하되 이용자가 없는 곳은 정리하겠다는 취지"라고 밝혔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