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통상대응 TF 운영, 민간대책위 구성, 전문가 자문단 운영
[미디어펜=조우현 기자]한국무역협회는 26일 '한미통상대응 태스크포스(TF)' 조직을 신설해 민간 무역업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통상전문가 자문단을 구성·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신설되는 TF 조직은 한미 FTA 개정 움직임, 수입규제, 무역불균형 등 최근의 대미 통상현안에 종합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 한국무역협회는 26일 '한미통상대응 태스크포스(TF)' 조직을 신설해 민간 무역업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통상전문가 자문단을 구성·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사진=한국무역협회 제공


무역협회는 한미통상대응 TF를 통해 한미관계, 한미 FTA의 상호 호혜적 효과를 미국 의회 등 주요 인사들에게 전달하는 대미통상 아웃리치 활동을 벌인다. 또 한미 FTA 성공사례를 발굴하고 한미 FTA 개정 협상에 대비한 전략도 심층 연구한다.

뿐만 아니라 한미 FTA 개정 협상이 본격화 될 경우를 대비해 산업계와 무역업계 의견을 수렴하고 대응 전략을 도출해 이를 정부에 전달하는 '민간 통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자동차, 철강, 섬유, 서비스 등 한미 FTA 개정 협상의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는 산업의 업종별 단체 및 대미 교역 및 투자 기업들로 이루어진 위원회를 8월 중 구성하고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대책위를 통해 한미 간 통상이슈 점검, 산업별 영향 분석과 함께 상호 의견교환의 장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이와 별개로 통상협상 전문가 및 학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한미 통상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해 한미 FTA 개정 협상 로드맵 및 액션플랜 도출해 시나리오별 대응 전략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다.

김정관 무역협회 부회장은 "한미 경제관계, 미국의 무역적자 및 한미 FTA에 대한 한국 측 입장을 최대한 미국 측에 전달하는 민간차원의 노력과 함께 한미 FTA 개정 협상이 실제로 진행될 경우를 대비해 한국이 주장할 수 있는 논리적 근거를 마련하는데 중점을 둘 계획"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