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등항해사 맹골수로 조타수 지휘...‘선장은 근무시간 침실 들어’

 
침몰 당시 세월호 조타수를 지휘했던 3등항해사 박모(25·여)씨가 사고 지점인 맹골수로(진도 조도면 맹골도와 거차도 사이의 해역)를 처음으로 운항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맹골수도로 국내에서 진도 울돌목 다음으로 조류가 가장 센 곳임에도 선장 이준석(68)씨는 근무시간에 조타실을 비우고 침실에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 진도 앞바다에서 침몰한 여객선 세월호의 생존자들에 대한 구조작업이 벌어지고 있다./사진=뉴시스
 
검경 합동수사본부는 사고 나흘째인 19일 오후 광주지검 목포지청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3등항해사 박씨가 세월호 선사인 청해진해운에서 6개월 가량 근무하는 동안 인천~제주 노선을 수 차례 다니기는 했으나 맹골수로에서 운항 지휘를 한 것은 처음"이라고 밝혔다.
 
맹골수로는 협로에다 물살이 진도 울돌목 다음으로 거센 곳으로 변침(變針·선박이 진행하는 방향을 트는 것) 구간이기도 해 주의가 요구되는 곳이다.
 
박씨는 대학 졸업 후 1년10개월 가량의 항해 경력을 갖고 있으며 6개월여 전에 세월호 선사인 청해진해운에 입사했다.
 
특히 선장 이씨는 근무시간인데도 경력이 많지 않은 3등항해사 박씨에게 위험 구간인 맹골수로 운항을 맡긴 채 침실에 들어갔던 것으로 드러났다.
 
합수부는 "승무원들의 근무시간은 보통 4시간을 주기로 교대한다"며 "선장 이씨는 7시께부터 근무인 3등항해사 박씨에게 조타 지휘를 맡긴 채 자리를 비웠다"고 밝혔다.
 
이어 합수부는 "선장의 경우 근무시간이 일정하게 정해지지 않는 대신 주의 의무 범위가 넓다"며 "선장이 침실로 간 시간은 본인의 근무시간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합수부는 변침 과정에서 세월호가 침몰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수사중이지만 박씨와 조타수 조모(55)씨의 진술이 일부 엇갈리고 있어 정확한 변친 원인을 확인 중이다.
 
3등항해사 맹골수로 조타수 지휘 소식에 네티즌들은 “3등항해사 맹골수로 조타수 지휘, 물살이 엄청 세다던데” “3등항해사 맹골수로 조타수 지휘, 3등항해사에 맡기다니 선장 배짱...” “3등항해사 맹골수로 조타수 지휘, 3등항해사 잘못만은 아니겠지만” “3등항해사 맹골수로 조타수 지휘, 3등항해사보다 조타수가 나이 많은 거 같던데”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