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국민의당은 27일 당 대표와 최고위원 선거를 분리하고 최고위원회를 대폭 축소하는 것으로 지도체제를 최종 확정했다. 

특히 당 혁신위원회의 혁신안을 반영해 최고위원은 기존 11명에서 7명으로 축소하고 당대표의 권한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국민의당은 이날 오전 국회 도서관에서 열린 제1차 중앙위원회에서 전당대회준비위원회와 비상대책위원회를 거쳐 올라온 안을 최종 의결했다.

국민의당은 기존에는 대표와 최고위원 선거를 함께 치렀다. 1위 득표자가 대표, 2~5위 득표자가 최고위원이 됐지만 대표 선거와 최고위원 선거를 따로 치르기로 했다.

선출직 최고위원도 2명으로 대폭 줄었다. 국민의당의 기존 선출직 최고위원은 4명이지만 전날(26일)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가 3명으로 줄인데 이어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도 1명을 줄이기로 하면서 선출직 최고위원은 2명만 뽑는다.

지명직 최고위원은 현재의 2명에서 1명으로 축소했다. 전준위는 당초 지명직 최고위원제를 폐지했다. 그렇지만 이 같은 방안이 되레 당 대표 권한 강화 기조에 역행한다는 지적이 나오자 지명직 최고위원을 1명만 두기로 했다.

이와 함께 당연직 최고위원이었던 정책위원회의장을 당 대표 임명으로 변경하고 당연직 최고위원회에선 빼기로 했다. 다만 현재의 정책위의장은 재신임 절차를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이날 중앙위원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과거에는 원내대표와 러닝메이트로 (정책위의장을) 선출했는데, 원내만의 정책위의장이 아니고 당의 정책위의장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당대표가 임명하는 것으로 규정을 변경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국민의당은 당기윤리심판원도 신설됐다. 당기윤리심판원장의 경우 중앙위에서 선출하고 위원은 당기윤리심판원장이 최고위원회의의 합의를 거쳐 임명하는 것으로 의결했다. 원장을 포함한 9명으로 구성되며 위원 중 과반은 외부인사로 채우도록 했다.

전당대회는 기존 규정상 체육관에서 치르는 것으로 돼 있지만 대선 이후 당의 재정적 상황 등을 고려해 이번 8월27일에는 한시적으로 간소화해서 다른 장소에서 치를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추가했다.

또한 여성위원장과 청년위원장도 전당원 투표를 통해 선출하고 당연직 최고위원으로 확정했다. 청년의 기준으로는 기존의 40세 이하에서 45세 이하로 범위를 넓혔다.

이에 따라 당원들은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 선거 1표, 최고위원 선거(일반·여성·청년)에서 3표 등 총 1인 4표를 행사하게 된다.

이를 통해 기존에 11명으로 구성된 최고위원회 규모를 당 대표, 선출직 최고위원 2인, 지명직 최고위원 1인, 당연직 최고위원인 여성위원장과 청년위원장, 원내대표만 참여하는 7명으로 줄였다.

그 뿐만 아니라 대표의 권한 강화를 위해 적절한 사안에 대해 당헌상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협의'로 변경했다.

   
▲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오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1차 중앙위원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