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는 27일 "배심원제가 아니라 공론조사 방식을 따른다. 원전 5·6호기 건설공사의 재개 여부를 결정하지 않고 정부 결정에 도움될 내용만 전달하겠다"면서 출범 당시 정부 방침을 바꾸기로 했다.

신고리 공론화위는 이날 오전에 2차회의를 개최한 후 오후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공론화, 공론조사라는 것 자체에 대해 오해가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신고리 공론화위는 브리핑에서 '시민배심원단이라는 표현이 적절치 않냐'는 기자 질문에 동의하면서 " 갈등을 관리하고 해결하는 차원에서 정부에게 권고안을 제시해 나갈 예정"이라며 "공론조사 대상자들이 공사재개 여부를 결정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신고리 공론화위는 "시민배심원단을 따로 구성하지 않고 1~3차에 걸쳐 2만명의 관련 의견을 조사한 후 350명 내외로 공론조사 대상자를 추릴 것"이라면서 "공론조사 결과는 찬반 의견을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선택적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신고리 공론화위는 "찬반 의사결정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라면서 의견 수렴에 집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 신고리 원전 5,6호기의 건설 중단을 결정할 공론화위원회가 24일 출범했다. 사진은 현대건설이 시공한 신고리 원전 1,2호기 전경./사진=한국수력원자력 제공


공론화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에 대해 "(공론화위가) 가장 핵심을 두는 부분은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에 대해 실질적으로 찬반이 있기 때문에 찬반에 대한 갈등상황을 어떻게 합리적으로 풀어나가는 데 기여하나"라고 말했다.

앞서 문재인 정부는 공론화위를 발족하면서 "시민배심원단이 내리는 결정을 그대로 정책에 수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신고리 공론화위는 시민배심원단을 구성하지 않고 오히려 정부가 결정할 것이라고 말을 뒤집은 셈이다.

신고리 공론화위는 활동시한인 10월21일 내로 최종 조사결과를 정리해 주무부처인 국무총리실에 제출하고 해산한다는 방침이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