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미국 상원이 27일(현지시간) 북한의 군사·경제 젖줄을 봉쇄하고 달러유입 경로를 완전히 차단하는 데 초점을 맞춘 대북제재법을 러시아·이란과 패키지 제재로 찬성 98, 반대 2로 가결시켰다.

이번 제재 패키지 법은 북한 러시아 이란 3개국에 대한 각각의 제재 법안을 하나로 묶은 것으로, 지난 25일 하원에서는 찬성 419, 반대 3의 압도적 표차로 가결 처리된 바 있다.

앞서 이번 패키지 법 중 대북 제재법안은 에드 로이스(공화·캘리포니아) 하원 외교위원장이 대표발의한 '대북 차단 및 제재 현대화법'으로 지난 5월 하원에서 의결됐다.

이번 패키지 법은 거부권 행사시 필요한 재의결 정족수(3분의2)를 넘어 압도적으로 통과된 상황이라 28일 백악관으로의 이송 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고 서명을 거쳐 법률로 확정될 전망이다.

이번에 통과된 대북 제재법안은 북한의 원유석유제품 수입을 봉쇄하는 것과 함께 북한 노동자 고용 금지, 북한 선박과 유엔 대북제재를 거부하는 국가 선박의 운항 금지, 북한 온라인 상품 거래 및 도박 사이트 차단 등 김정은 정권에 대한 전방위 제재 방안을 담고 있다.

   
▲ 미국 상원이 27일(현지시간) 러시아·이란과 패키지 제재로 북한의 군사·경제 젖줄을 봉쇄하고 달러유입 경로를 완전히 차단하는 데 초점을 맞춘 대북제재법을 찬성 98, 반대 2로 가결시켰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