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자신의 지난 5년 성과를 자찬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이 스스로를 마오쩌둥(毛澤東)이나 덩샤오핑(鄧小平)과 동급으로 격상시키려고 한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는 홍콩 영자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의 28일(현지시간) 보도를 인용하며 이 소식을 전했다. 

뉴스에 따르면 시 주석은 올 가을로 예정된 '제19차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대회'(19차 당대회) 준비를 위해 열린 성부급(성장 및 장관급) 지도간부 세미나에서 “지난 5년은 중국으로서는 '놀라운 시기'였다”고 말했다.

지난 26~27일 '시진핑 총서기의 중요 담화 정신을 학습하고 19차 당대회를 맞이하자'는 주제로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이 세미나에서 시 주석은 "지난 5년간 우리 당 지도부는 (공산당이) 오랜 세월 해결하고 싶었지만 그러지 못했던 많은 문제를 해결했고 과거에 이루고자 했지만 이루지 못했던 많은 것들을 이뤄냈다"고 힘줘 말했다.

아울러 시 주석은 "중국은 우리 발로 일어서고 부유해지고 강력해지는 역사적인 도약을 이뤄냈다"고 주장했다. 이 발언은 시 주석이 자신을 마오쩌둥이나 덩샤오핑급으로 격상시키려는 메시지로 읽히고 있다.

천다오인(陳道銀) 상하이(上海)정법학원 부교수는 SCMP에 "중국 공산당을 창당한 마오 시대에 중국이 국가로서 두 발로 일어섰고 덩샤오핑의 개혁과 개방 정책이 중국 경제를 도약하게 했으며 시 주석은 자신이 중국을 강대국으로 이끌었다고 보고 있다. 지금이 그의 시기라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밖에도 다수의 전문가들은 이번 세미나가 19차 당대회를 앞두고 시 주석에 대한 당 고위 관료들의 정치적 충성을 끌어내기 위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