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해정 기자]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가 격론 끝에 28일 발표할 예정이었던 혁신선언문 공개 일정을 취소하고 잠정 연기했다.

혁신위는 이날 오전 9시30분 혁신선언문을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서민중심경제'란 개념을 선언문에 포함할지 여부를 두고 일부 위원 간 의견 차이를 보여 발표 일정을 취소하고 오전10시 회의를 열었다. 

선언문에는 보수정당 위기의 원인 진단, 혁신의 당위성과 이념 정체성, 혁신의 방향 등 크게 3가지 내용이 담길 계획이었다. 

이옥남 혁신위 대변인은 이날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어제(27일) 자정을 넘겨 토론이 이어졌지만 선언문 관련 쟁점에 합의되지 않은 부분이 많다"며 "위원들간 합의가 도출된 뒤 발표하는 것이 낫겠다고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우파 이념을 명확히 할 것인지, 현장중심 경제로 다가갈 것인지에 대한 쟁점이 있었다"며 "서민경제를 너무 부각하면 '시장중심' '작은정부'라는 보수의 정통 가치가 퇴색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 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가 28일 발표 예정이었던 혁신선언문 발표 일정을 취소했다고 밝혔다./사진=자유한국당 제공


당 관계자에 따르면 혁신위는 선언문에 담길 '보수의 위기' 진단 내용에 대해선 합의를 이뤘다. 한국당이 보수 정통 가치관을 지향하지 않고 이익 중심으로 움직여 야당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아울러 혁신위는 인적쇄신의 일환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을 제명하는 방안도 논의했다. 친박계와 '바른정당 탈당파' 의원들도 검토 대상에 올랐다. 

류석춘 위원장은 "박 전 대통령 한 사람의 출당 문제라기보다는 인적 쇄신을 어떻게 할거냐를 논의하고 그 중에 박 전 대통령 문제가 포함되는 것"이라며 "(복당파들에 대한 인적쇄신도) 논의하고 있다. 그런데 결론을 못 냈다"고 말했다. 

혁신위는 서민 중심 경제 등 이견이 있었던 내용을 이날 전체 회의에서 다시 조율해 선언문 발표 여부를 최종 결정지을 예정이다. 

류 위원장은 선언문에 대해 "시간을 오래 끌 일은 아니고 합의를 도출하고 있고 솔직하게 논쟁하고 있다"며 "조만간 결론을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