겅솽 외교부 대변인 "중국은 한국 측의 유관 행위에 대해 엄중한 우려를 표명한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중국 정부는 29일 우리 정부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4기를 임시배치하기로 결정한데 대해 "엄중한 우려"라며 강력 반발했다.

이날 연합뉴스에 따르면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우리 정부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의 2차 발사에 대응해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를 임시배치하기로 하자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겅 대변인은 "중국은 한국 측의 유관 행위에 대해 엄중한 우려를 표명한다"면서 "미국이 한국에 사드를 배치하는 것에 결연히 반대하는 중국 측의 입장은 일관되고 명확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사드 배치는 한국의 안전 우려를 해결하지 못하며 한반도 유관 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다만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강조하고 싶은 것은 한국의 사드 배치는 지역 전략 균형을 심각히 훼손하며 중국의 전략 안전 이익을 침해한다"면서 "우리는 한미 양측이 중국의 이익과 우려를 직시하고 유관 배치 과정을 중단하며 유관 설비를 철거하길 강력히 촉구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북한의 ICBM급 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응 조치로 사드 잔여 발사대 4기를 추가 배치하라고 지시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측은 임시배치를 먼저 하고 환경영향평가는 그대로 진행하면서 환경영향평가가 끝나는 시점에 다시 한 번 최종적인 배치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면서 관련 사항을 중국에도 통보했다고 밝혔다.

   
▲ 국방부는 25일 주한미군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 "국방부는 사드 체계 배치 관련 절차적 정당성을 높이기 위해 유관 부처와 적절한 환경영향평가 방안들을 협의하고 있다"며 "현재 어떤 방안도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사진=록히드 마틴사 홍보 브로셔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