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 관람 572만명…국내 대표적 청소년 과학교육 현장으로 자리매김
30년간 무료관람 운영…1800여억원 투자 최신 과학 아이템 선보여
[미디어펜=조한진 기자]LG는 국내 최초 민간 기업 과학관 1호인 LG사이언스홀이 개관 30주년을 맞았다고 30일 밝혔다.

LG는 청소년들의 과학에 대한 꿈을 키워주기 위해 LG트윈타워 준공과 함께 1987년 7월 28일 LG사이언스홀을 개관했다.

   
▲ LG사이언스홀을 찾은 학생들이 일상 속 행동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을 직접 체험하는 '에코레이스'를 관람하고 있다. /사진=LG 제공

당시 국립중앙과학관 등 일부 과학관을 제외하면 과학 시설이 부족했던 상황에서 LG트윈타워 서관 3층 전부를 할애해 전시면적 약 1520㎡(460평) 규모의 민간 청소년 과학관을 조성했다.

당시 구자경 회장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과학관을 만들고, 아이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사전에 충분히 검토할 것”을 당부하는 한편, “아이들이 직접 작동하면서 과학의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전시물을 제작할 것”을 강조했다.

LG사이언스홀은 지난 30년간 572만명의 관람객이 방문했다. 일 평균 800여명, 한해 평균 19만여명이 방문한 것이다. 초·중·고교 단체 관람도 누적 15만회에 달한다.

이처럼 LG사이언스홀이 국내 대표적 청소년 과학교육 현장으로 자리매김 한 데에는 지난 30년간 무료관람 운영과 함께, 1800여억원의 투자로 최신 과학아이템을 지속적으로 선보인 것이 그 바탕이 됐다.

LG사이언스홀은 청소년들이 첨단 과학 기술을 직접 경험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전시물을 100% 체험형으로 구성하고 있으며, 시대별로 리뉴얼을 해왔다. 지난 30년간 LG사이언스홀이 개발/운영해 온 프로그램은 112개에 달한다.

LG사이언스홀은 1987년 개관 당시로는 획기적이었던 유전공학, 친환경에너지, 로봇 등을, 1990년대 들어서는 가상현실기술, 3D 입체영상관, 화가로봇 등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2011년부터는 ▲몸을 이루는 과학 ▲집안의 숨은 과학 ▲도시를 움직이는 과학 ▲지구를 살리는 과학 등 ‘생활 속 과학 체험관’을 주제로 한 8개 테마관을 운영하고 있다.

또 LG는 지역 과학교육 격차 해소를 위해 1998년 LG가 국내 최초로 치약을 생산, 국내 화학산업의 시발점이 된 부산진구 연지동 옛 LG화학 공장 부지에 전시면적 3180㎡(962평) 규모의 부산 LG사이언스홀을 개관했다.

   
▲ LG사이언스홀을 찾은 학생들이 과학의 원리를 알기 쉽게 설명한 공연인 '사이언스 드라마'를 관람하고 있다. /사진=LG 제공

이 같은 성과를 인정 받아 LG사이언스홀은 2012년 과학관으로는 유일하게 교육과학기술부의 ‘교육기부기관’으로 지정됐으며, 2011년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대상 ‘어린이 과학관/박물관 부문’ 수상, 2009년 기업단체 최초 교육과학기술부 ‘대한민국과학문화상’ 수상 등 성과를 거뒀다.

한편, LG사이언스홀은 LG가 현재 국내 최대 규모의 융복합 R&D단지인 ‘LG사이언스파크’를 건설하고 있는 마곡지구로 2020년 이전해 창의적 과학 교육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LG사이언스홀 관람은 LG사이언스홀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예약 신청만 가능하며, 단체 혹은 개인별로 관람할 수 있다.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관이며, 관람료는 무료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