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이 북핵 문제와 관련해 “어느 시점에 북한과 대화를 하고 싶다”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틸러슨 장관은 1일(현지시각) 워싱턴 DC 국무부 청사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미국은 정권교체와 붕괴, 한반도 통일 가속화를 추구하지 않는다”면서 “우리는 38선 이북에 우리의 군대를 보내기 위한 구실도 찾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당신의 적이 아니다. 그러나 당신은 우리가 수용할 수 없는 위협을 가하고 있고 우리는 대응해야만 한다”며 북한의 안보위협에 강력히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그는 핵미사일 프로그램 개발을 지속한다면 북한에 미래는 없을 것이라고 경고하고 “우리는 어느 시점에 그들이 그것을 이해하고, 앉아서 대화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틸러슨 장관은 “북한의 위협은 우리가 예상했던 방식대로이며, 북한은 우리에게 북한 문제의 긴급성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틸러슨 장관의 발언은 북한이 이달 들어 두 차례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 시험 발사를 한 후 미국이 북한 정권 교체를 목표로 하는 새로운 대북전략을 짜야 한다는 일각의 요구를 일축한 것이다. 나아가 기존의 대북 원칙을 재확인한 것이다.

앞서 미 일간 뉴욕타임즈와 월스트리트저널 등은 사설을 통해 ‘레짐 체인지’ 즉 김정은 제거 필요성을 거론했다.

또한 마이크 폼페오 중앙정보국(CIA) 국장은 “미국 정부 관점에서 중요한 일은 핵 개발 능력과 핵 개발 의도가 있는 인물을 떼어놓는 것”이라며 정권 교체 필요성에 무게를 실었다.

트럼프 정부는 그동안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중국을 지렛대 삼아 북한을 경제‧외교적으로 고립시키기는 ‘최대의 압박’ 전략을 펴고 있으며, 북한의 정권교체나 붕괴, 군사적 공격 등을 목표로 삼지 않다고 밝혀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