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실시간 세월호 두달전 특별점검 '불량' 수두룩...‘예견된 비극’ 

세월호 침몰 사건이 발생한 지 닷새째를 맞은 가운데 선체 내부에서 시신을 첫 인양하는 등 수색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세월호 침몰 = 예견된 인재'로 압축되고 있으며 검·경도 관련자 수십 명을 출국금지 시키고 또 다른 키(key)를 쥐고 있는 원래 선장을 소환키로 하는 등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 진도 앞바다에서 침몰한 여객선 세월호의 생존자들에 대한 구조작업이 벌어지고 있다./뉴시스
 
정부 재난관리에 분노한 실종자 가족들은 "더 이상 지켜볼 수 없다"며 거리로 나섰고 경기도 안산에서는 단원고 학생과 스승 6명의 장례가 오열 속에 치러졌다. 진도와 안산의 특별재난구역 지정이 임박했다.
 
수색 닷새 만에 처음으로 20일 선내 진입에 성공하면서 단원고 학생 3명을 비롯해 23개의 시신이 잇따라 인양되면서 사망자수는 56명으로 어느덧 50명을 넘어섰다. 사망자 중 단원고 학생이 여럿 포함되면서 오열과 탄식이 온 종일 이어졌다. 오후 5시 현재 실종자는 246명. 구조자는 '174'에 멈춰섰다. 
 
조류가 잠잠해지면서 수색도 활기를 띠고 있다. 선내로 진입할 수 있는 루트가 5곳로 늘었고 진입로가 속속 뚫리면서 잠수부 563명이 투입됐다. 함정 204척 항공기 34대도 수색이 동참했다. 원격수중탐색장비(ROV) 2대를 운용할 미국 기술진도 입국했다. 
 
13명으로 구성된 실종자 가족 통합대표단은 이날 정부와 면담을 갖고 인양이 아닌 구조가 우선이라는 것을 골자로 6개항에 합의했다.
 
◇두 달전 특별점검 '불량' 수두룩 
 
해경이 새정치민주연합 김영록 의원에게 제출한 '농무기 대비 여객선 특별점검 결과' 자료에 따르면 세월호는 총 5건의 불량사실이 적발됐다. 점검은 지난 2월에 실시됐고 구명뗏목 비상조명등 관리 불량, 화재 경보기 작동법 숙지 불량, 비상발전기 연료유 레벨게이지 불량, 객실 내 방화문 작동 불량 등이 지적됐다.
 
또 이번 참사 당시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던 구명뗏목에 대해 평소 안전관리가 부실했으며 특히 화재경보기 작동법 숙지 상태는 '출항 전 점검사항'에 해당하는 기본적인 분야여서 평소 세월호 선사의 안전불감증을 여실히 드러냈다.
 
 신참 항해사가 위험 항로에서 첫 운항지휘를 한 것을 비롯해 대타 선장, 선체 결함, 노후선박 증축, 선원들의 도덕적 해이, 형식적인 입·출항과 안전교육, 허술한 초동 대처 등이 속속 밝혀지면서 예견된 비극으로 치닫고 있다.
 
 풀리지 않는 의혹도 적잖다. 왜 무리한 항로변경, 즉 과잉회전으로 급선회를 했는지, 해경의 대피 지시를 무시하고 "객실에 머물라"고 방송했는지, 6000t급 대형 여객선이 어떻게 순식간에 뒤집혔는지 등은 여전히 고개를 갸우뚱하게 하고 있다.
 
한편 김수현 서해해경청장은 지난 17일 실종자 가족들에게 "승객 전원의 생사가 확인될 때까지 인양 작업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사고 닷새째를 맞는 이날 오후 1시 현재 세월호 사망자는 52명, 실종자는 250명이다. 174명이 구조됐으나 단원고 교감 강모씨는 18일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세월호 실시간 생존자 수색 전념 소식에 네티즌들은 "세월호 실시간, 생존자 수색 전념 당연한 이야기지" "세월호 실시간, 생존자 수색 전념 마지막 그 순간까지 최선을," "세월호 실시간 생존자 수색 전념, 제발 살아 있기를”.“세월호 실시간, 생존자 수색 전념 기적을 믿습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