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5일 필리핀 마닐라에 도착했다.

이날 오후 필리핀 마닐라 니노이 아키노 국제공항에 도착해 취재진과의 인터뷰를 가진 강 장관은 北 리용호 외무상과의 만남에 대해 "대화를 해야 하고 도발을 중단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우리의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해 최근 제의한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것을 전달할 수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5일 오후(현지시간) 필리핀 마닐라의 니노이 아키노 국제공항에 도착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서 북한의 회원국 자격을 정지하는 논의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이 나온 것과 관련해서는 "모든 문제에 있어 우리는 한미 공조를 통해 진행시켜 나가고, 해당 문제는 미국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을 만나 상세하게 협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중국과 사드(THAAD)문제로 갈등을 겪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사드는 기본적으로 우리의 국익과 방어적인 필요성에서 추진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견이 있지만 그렇기에 더욱 소통을 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오후 브루나이,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필리핀과 잇달아 양자 외교장관 회담을 개최한다.

또 6일 한-아세안 외교장관회의, 7일 아세안+3(한중일) 외교장관회의와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외교장관회의,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 등에 각각 참석할 예정이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