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북한으로 송환을 요구하는 탈북민과 관련 "1990년대 기근 이후로 3만명 이상이 한국으로 탈북했다. 미스테리한 것은 지난 5년간 탈북민 25명이 북한으로 되돌아갔다는 점"이라며 "이 수치의 출처는 제시하지 않았지만 북한이 선전 매체를 통해 밝힌 수치를 인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6일(현지시각) 밝혔다. 

NYT는 이날자 1면에 탈북민 권철남(44)씨와의 인터뷰를 보도하며 이같이 밝혔다.

NYT에 따르면 권씨는 돈을 벌 수 있다는 브로커의 말에 2014년 북·중 국경을 넘었고, 라오스와 태국을 거쳐 한국에 입국했다.

탈북민 생활 3년이 지난 현재 권씨는 "한국이 나와 맞지 않는다"며 "북한으로 돌아가 전처와 16살 아들과 다시 살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에선 부유하지 않았지만 한국에서처럼 오물(dirt) 취급을 받지는 않았다"며 "한국에서 탈북민들은 2등 시민"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권씨는 기자회견을 하고 유엔에 청원서를 제출했다. 아울러 광화문 정부중앙청사 앞에서 피켓 시위를 벌이며 북송을 요구하고 있지만 한국의 현행법상 북송은 허용되지 않는다. 

지난해 권씨는 월북을 시도했다가, 국가보안법상 잠입·탈출 미수죄로 기소돼 수개월 수감 생활을 한 바 있다.

권씨는 북한의 핵무기 개발도 자랑스럽다고 강조했다. 권씨의 이같은 주장들은 "남한은 생지옥"이라는 북한 매체의 선전에 활용되고 있다고 NYT는 전했다.

한편 탈북민 신분을 밝히며 북송을 요구하는 사례는 김련희씨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