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13년째 독도가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주장을 반복한 일본 방위백서에 대해 우리 정부는 8일 즉각적인 철회를 요구했다.

일본 정부는 8일 각의(국무회의)를 열어 "우리나라(일본) 고유의 영토인 북방영토(쿠릴 4개 섬의 일본식 표현)와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의 영토 문제가 여전히 미해결된 채로 존재하고 있다"는 표현이 담긴 2017년 방위백서를 의결한 후 공식발표했다.

지도에 '다케시마'라는 표기를 넣으며 영유권 주장을 펴온 일본 정부는 2005년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내각 때부터 매년 방위백서에 이러한 주장을 펴왔다.

일본의 2017 방위백서는 작년 판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일본) 주변 해·공역에서의 경계감시 이미지'에 독도를 다케시마로 표기해 일본의 영해 안에 넣었다.

다만 이번 방위백서는 북한과 관련된 기술에서 "중대하고도 절박한 위협"이라고 적었던 북핵·미사일 현황을 "새로운 단계의 위협"이라는 강화된 표현으로 설명했다.

또한 김정은 정권의 연이은 핵실험과 관련해 이번 방위백서는 작년 "북한 핵무기 계획이 상당히 진전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기술했던 것에서 "북한 핵무기 계획이 이미 상당히 진전됐다"면서 단정적으로 표현했다.

외교부는 이번 방위백서에 대해 8일 성명을 내고 독도에 대한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한 데 대해 강력히 항의했다.

외교부는 방위백서의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하면서 "독도에 대한 부질없는 주장을 반복하는 것은 한일간 미래지향적 성숙한 협력동반자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외교부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어떠한 도발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 13년째 독도가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주장을 반복한 일본 방위백서에 대해 우리 정부는 8일 즉각적인 철회를 요구했다./사진=경북도 '사이버독도' 제공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