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플래시 메모리 서밋 2017'에서 세계 최대용량 1Tb V낸드 발표
공간 활용, 고성능, 저장방식 혁신 등 차세대 SSD 솔루션 대거 공개
[미디어펜=조우현 기자]삼성전자는 미국 산타클라라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플래시 메모리 서밋 2017'에서 세계 최대용량의 V낸드와 차세대 SSD 솔루션을 선보였다고 9일 밝혔다.
 
'플래시 메모리 서밋'은 매년 미국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플래시 메모리 업계 콘퍼런스다.
 
   
▲ 삼성전자는 미국 산타클라라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플래시 메모리 서밋 2017'에서 세계 최대용량의 V낸드와 차세대 SSD 솔루션을 선보였다고 8일 밝혔다./사진=삼성전자 제공


이번 서밋에서 삼성전자는 △세계 최대 용량의 '1Tb V낸드' △서버 시스템의 집적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 NGSFF(Next Generation Small Form Factor) SSD' △기존 SSD보다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Z-SSD' △신개념 데이터 저장방식을 적용한 'Key Value SSD' 등 혁신적인 V낸드 기반 신기술을 공개했다.
 
'1Tb 낸드'는 16단을 적층해 하나의 단품 패키지로 2TB를 만들 수 있어 SSD의 용량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1Tb V낸드가 적용된 최대용량의 SSD 제품을 2018년에 본격 출시할 예정이다.

또 서버 시스템 내 저장장치의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신규 SSD 규격인 'NGSFF SSD'를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기존 M.2 SSD로 구성된 시스템을 'NGSFF SSD'로 대체하면 동일 시스템 공간 기준 저장용량을 4배까지 향상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6TB 'NGSFF SSD' 36개를 탑재한 576TB의 레퍼런스 시스템(1U)은 2U 시스템으로 1PB(페타바이트)의 스토리지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NGSFF SSD'를 4분기부터 양산하여 고객 수요에 대응하고, 내년 1분기에 JEDEC 표준화를 완료하여 데이터센터 및 다양한 서버 고객들이 더욱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이날 함께 발표한 'Z-SSD'는 최적화된 동작회로를 구성해 성능을 극대화한 하이엔드 SSD제품이다. 기존 NVMe SSD 대비 읽기 응답속도가 7배 빠른 15㎲로, 읽기와 쓰기를 반복하는 시스템 환경에서는 최대 12배까지 향상된 응답속도 구현이 가능하다.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저장할 때 특정 크기로 변환해 저장하는 방식을 업그레이드 한 'Key Value SSD' 기술도 주목을 받았다. 'Key Value SSD' 기술은 별도의 전환 과정 없이 다양한 데이터를 있는 그대로 저장할 수 있어 시스템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높이고, SSD의 수명도 향상 시킬 수 있다.
 
진교영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장은 "지속적인 V낸드 솔루션 개발을 통해, 고객 가치를 극대화 하고, 향후 AI, 빅데이터 등 미래 첨단 반도체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 이라고 밝혔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