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해정 기자]여야가 정부의 결산안 심사를 위한 8월 임시국회와 9월 정기국회 국정감사의 일정 논의에 착수했다. 

여야 원내대표들은 15일 광복절 행사 후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열리는 4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일정을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원내대표 회동 전엔 여야 원내수석부대표 차원에서 일정 조율작업을 한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8월 국회를 18일에 개회하고 추석 전에 국감을 시작하는 데 어느 정도 협의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일정을 두고 논의 중에 있다. 

국회법 128조의 2에 따르면 국회는 정부 결산안에 대한 심의 의결을 정기회의 개회 전까지 완료해야 한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8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결산심사는 각 상임위원회에서 최소 3일, 예결위에선 7~8일이 필요한데 8월 법정기한 내에 의결하려면 늦어도 18일부터 시작해야 한다"며 "20일간 국감 기간을 미리 확정해야 상임위별로 사전준비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강훈식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임시국회 개회 날짜를 18일, 21일 가운데 어떤 날이 좋을지와 올해 추석 연휴가 길어서 국감 일정을 어떻게 가져갈지에 대한 의견을 친전에 담았다"며 "결정은 15일 원내대표 회동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우리 국회법에 따라서 정기국회 전에 결산해야 된다"며 "아마 8월 중순쯤부터 8월 말일까지, 소위 말하는 결산국회를 열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8월 국회에서 박근혜 정부의 예산집행 현황과 관련 '적폐 지출' 여부에 대해 세밀히 따져보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준안, 물 관리 일원화 등 현안도 임시국회에서 처리할 계획이다.

국민의당은 전임 정부의 예산집행을 '핀셋검증'하겠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야당은 정부의 부동산·증세 정책 등에 대해 꼼꼼히 따져보겠다는 방침이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