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의장국인 필리핀은 7일 열린 ARF외교장관회의와 관련해 8일 발표한 의장성명에서 "유엔 안보리 결의의 모든 의무를 즉각 준수할 것을 북한에 촉구했다"며 "ICBM시험과 탄도미사일 발사, 작년 2차례 핵실험 등 북한의 긴장 고조에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고 밝혔다.

의장성명은 "몇몇 장관들은 한반도의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를 평화적으로 달성하는데 대한 지지를 재확인하며, 자제 발휘를 촉구하고 긴장 완화를 위한 대화에 유리한 환경 조성이 중요함을 강조했다"며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구축을 향한 남북관계 개선 구상에 지지를 표했다"고 언급했다.

특히 의장성명은 7월4일과 28일 북한에 의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과 탄도 미사일 발사, 핵실험을 포함해 긴장을 고조시키는 북한의 도발에 "심각한 우려(grave concern)"를 표했다.

외교부는 ARF 의장성명에 대해 9일 "한반도 문안이 우리정부 입장과 부합하는 강력하고 균형잡힌 내용으로 반영되었다"며 "작년에 비해 북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아세안의 높은 경각심을 반영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외교부는 이번 ARF에서 "아세안 국가들은 북한의 양자 면담 요청을 거부하고 의장국 필리핀이 아세안을 대표하여 북측에 아세안 공동성명을 수교하는 등 전례 없이 단호한 대북입장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외교부는 AFR에서 중국과 러시아와 관련해 "중국과 러시아는 아세안 관련 회의에서 확고한 북핵불용 입장하에서 유엔 안보리 결의의 철저한 이행 의지를 강조했다"며 "제재·압박뿐 아니라 대화 병행의 필요성을 주장했다"고 언급했다.

   
▲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리용호 북한 외무상은 지난 6일(현지시간) ARF 환영만찬에서 조우했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