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문재인 신정부가 추진하는 검찰 개혁을 구체적으로 모색하기 위한 법무·검찰 개혁위원회가 9일 출범했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이날 오후2시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발족식에서 "지속적이고 제도화된 개혁방안을 마련해 강력하고 신속한 검찰 개혁을 원하는 국민 대다수의 눈높이에 맞추겠다"고 선언했다.

박상기 장관은 이날 "민간위원들로 구성된 위원회가 치열한 고민과 토론으로 국민을 위한 구체적 개혁 방안을 도출하는 것은 매우 큰 의미"라며 "국민 입장을 더욱 충실히 반영하기 위해 위원 전원을 민간위원으로 구성해 검찰을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개혁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박 장관은 법무·검찰개혁위에게 "일회성 개혁이 아닌 꾸준히 지속될 수 있는 제도화된 개혁 방안 마련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박 장관은 법무·검찰개혁위원장을 맡은 한인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비롯해 민간위원 17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법무·검찰개혁위는 이날 오후2시20분부터 비공개로 1차 전체회의를 열어 법무부의 탈검찰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 전관예우 근절, 검찰 인사제도 공정성 등을 논의했다.

법무·검찰개혁위는 매주 1회 정기 회의를 열고 올해 11월까지 '법무·검찰개혁 권고안'을 마련해 최종 발표할 예정이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