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릴레이' 중계기, 강남5G시험망에 최초 적용
[미디어펜=조우현 기자]SK텔레콤은 국내 통신 장비업체 KMW사와 함께 '무선 5G릴레이' 중계기를 국내 최초로 개발해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5G 시험망'에 적용했다고 10일 밝혔다.
 
   
▲ SK텔레콤은 국내 통신 장비업체 KMW사와 함께 '무선 5G릴레이' 중계기를 국내 최초로 개발해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5G 시험망'에 적용했다고 10일 밝혔다./사진=SK텔레콤 제공


'5G릴레이'는 기지국과 단말기 사이의 5G무선 신호를 증폭해 서비스 음영 지역에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이 장비를 활용하면 5G 신호가 미치지 못하는 음영 지역을 없애 구석구석 촘촘한 5G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5G 후보 주파수인28GHz 대역은 높은 주파수 특성으로 인해 송신 중 전파 신호의 세기가 급격히 저하된다. 또 건물·유리·나무 등 전파 장애물로 인한 서비스 음영 지역이 기존보다 더 많이 발생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SK텔레콤은 5G 기술 개발에 국내 강소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분당사옥 내 '5G혁신센터'를 관련 협력사에 개방했다. 

또 '강남5G 시험망'에서 핵심 기술을 테스트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번 '5G릴레이' 외에도 SK텔레콤은 국내 강소기업 수 개 업체와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5G글로벌 혁신센터에 참여하는 다양한 국내 중소기업들과 협력해 향후 5G 기술 국산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5G 통신 장비 도입을 위한 입찰제안 요청에 국내 강소기업 포함 약 30개 업체의 협력 의사를 확인한 바 있다.
 
박진효 SK텔레콤 네트워크기술원장은 "데이터 트래픽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강남지역에 우리가 개발한 5G핵심기술을 순차적으로 적용하며, 5G 상용화에 한걸음씩 다가가고 있다"며 "5G시대에 국내 중소기업들이 활약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