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적절한 때에 새로운 원전 프로젝트를 전면 가동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위험한 선택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19일 중국 신화왕은 지난 18일 리커창(李克强) 총리는 전날 18기 지도부 첫 국가에너지위원회 회의를 주재한 가운데 "국제적인 높은 수준의 안전 표준에 따라 안전 확보를 기초로 적절한 시점에 동부 연안 지역에 새로운 원전 프로젝트 건설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무원 산하 국가에너지위원회는 지난 2010년 설립됐고, 당시 국무총리였던 원자바오(溫家寶)의 주재 아래 그해 4월 첫 회의가 소집됐고, 이번이 두 번째 회의로 알려졌다.

리 총리는 또 "'과학적 세계관'을 기본으로 저탄소 배출, 고효율 에너지 이용 효율을 높이고, 스모그 등 대기 오염에 대처해야 한다"면서 "정부는 에너지 구조를 개혁하고, 에너지 이용 효율을 높일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그는 "중국은 안전하고 깨끗하며 효율적이고, 발전 지속적인 에너지 개발의 길을 개척할 것이며 이를 통해 지속적인 경제 발전을 이룰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근 중국 국가핵안전국은 지난 3월11일 '동일본 대지진' 발생 3주년을 맞아 중국의 원전 현황을 소개하면서, "중국에 모두 17기의 원전을 가동 중이고, 29기가 건설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중국은 주로 동부 연안 지역에 원전을 건설해 가동하고 있지만 연안 지역과 내륙 지역 곳곳에 원전을 추가로 건설할 계획을 갖고 있다.

동일본 대지진이 발생한 이후 홍콩의 환경단체 등이 제기한 중국 원전의 안전 우려로, 당국이 일부 원전 건설 프로젝트를 잠정 중단했었다.

이 가운데 정부 내부 소식통은 2기의 원전 건설 프로젝트가 국가핵안전국의 심사를 통과했고, 10기 원전프로젝트가 심사를 대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극심한 스모그 문제 해결을 위해 화력 발전에 대한 의존을 줄이고, 세계 최대 수력발전소인 중국 싼샤(三峽)댐을 포함해 수력발전소가 산사태나 지진을 유발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중국 정부는 에너지 대안으로 원전에 관심을 쏟고 있다.

당국은 원전 건설과 운영에 국제 기준 안전지수도 세계 선진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주장했지만 원전 안전 우려는 가시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