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해정 기자]'황우석 논문조작 사태' 와 연루돼 논란에 휩싸인 박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사퇴 거부 입장을 밝히자 야4당은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권은 박 본부장의 사퇴 거부 결정에 강하게 반발하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해임을 요구했다. 

이용호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박 본부장에 대해 "공도 함께 평가받아야 한다"고 주장한 데 대해 "국정농단 주력인 최순실에게도 승마사업 육성의 공과가 있을 것"이라며 "청와대가 박 본부장을 계속 고집한다면 과학기술 발전을 포기하는 것과 같다. 청와대의 결단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지난 10일 구두논평을 통해 "박 본부장의 사퇴 거부와 청와대의 방조는 야권 및 재야단체, 과학계에 대한 철저한 무시이자 오만의 극치"라며 "황우석 사태의 연루자로 아직 과거 정리도 제대로 되지 않은 인사를 대한민국 과학기술의 미래를 책임질 자리에 임명한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지적했다.

그는 "박 본부장은 지금도 연구실에서 땀 흘리는 과학자와 미래의 인재들에게 조금의 양심이라도 있다면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김유정 국민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과학기술의 미래가 참으로 암울하고 분통터지는 일"이라며 "20조의 예산을 좌지우지하는 과학기술 컨트롤타워를 맡을 적임자가 황우석 사태 원죄의 박기영 본부장 뿐이라는 것인지 문재인 정권은 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후안무치한 인사, 국민의 뜻을 외면하는 인사로는 지속가능한 국민의 지지를 받기 어렵다"며 "박기영 본부장 본인이 스스로 물러날 뜻이 없다면 청와대가 마음을 고쳐먹고 교체하는 것이 정답"이라고 덧붙였다.

   
▲ '황우석 논문조작 사태' 와 연루돼 논란에 휩싸인 박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사퇴 거부 입장을 밝히자 야4당은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사진=미디어펜

최석 정의당 대변인 또한 논평에서 "박 본부장은 개혁의 대상이지 주체가 될 수 없다"며 "추운 겨울날 거리에서 촛불을 들었던 국민들의 바람을 외면하지 말라"고 말했다.

최 대변인은 "문제의 당사자가 버티겠다는 의지가 강하다면 답은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 뿐"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전지명 바른정당 대변인은 지난 9일 논평을 통해 "박 본부장이 황우석 교수의 '사이언스' 논문 연구에 참여하지 않았으면서도 공동저자로 무임승차 했다는 것은 명백한 연구위반이고, 비도덕적 행태"라고 비판한 바 있다.

전 대변인은 "당시 청와대 보좌관이었던 박 본부장이 황우석 박사팀에게 256억 원 정도의 막대한 연구비를 지원하는데 기여했고, 자신의 전공과 무관한 연구과제 2건으로 황 교수로부터 거꾸로 지원금액의 1%에 해당하는 2억5000만원을 연구비로 받았다"며 "이런 이유를 들어 야당은 물론 과학기술계, 시민단체 등이 한 목소리로 박 본부장 임명을 비판하고 임명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모든 인사 문제의 근원은 대통령의 소신과 철학에서 비롯되는데 박기영 본부장 임명이 과연 문재인 정부의 국정철학에 맞는지 묻고 싶다"며 박 본부장에 대한 임명 철회를 촉구했다.

야권의 이같은 반발 속에 여당인 민주당은 입장 표명을 자제했다. 박완주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지난 10일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당정청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에서는 논평하지 말라고 했다"며 "차관급까지 다 얘기하는 것이 맞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박 본부장은 지난 10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과총) 사무실이 있는 서울 강남구 역삼동 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과학기술계 원로 및 기관장과의 정책간담회에서 '황우석 사태'에 대해 사죄했다. 

그는 "이제는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열정적으로 일해 국민에게 보답하고 싶다"며 사실상 사퇴 거부 입장을 표명했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