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해정 기자]11일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는 정책질의를 비롯해 김 후보자 딸의 재산형성 과정 의혹이 도마 위에 올랐다.

야당 의원들은 김 후보자의 딸이 특별한 경제활동을 한 이력이 확인되지 않은 채 1억 9000여 만원 상당의 예금을 포함한 2억5500여만 원의 재산을 보유한 것과 관련 '증여세 탈루 의혹'을 집중 추구했다. 김 후보자의 증여가 의심되지만 증여세를 납부한 내용이 없다는 것이다.

김 후보자는 딸 재산에 대해 가족들로부터 받은 200여만 원의 세뱃돈 통장 20여개과 용돈을 비롯해 2년 간의 과외비, 4년간의 조교 연구비 2000만 원 등이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신보라 자유한국당 의원은 "제출자료를 보면 30대 중반의 딸이 국회 인턴경험 외에는 소득이 없다고 판단됐고, 석·박사 등 수학생활을 했다"며 "일정소득이 없는데도, 예금은 10년 사이 1억5000만 원이 증가해 1억9000여만 원에 이른다. 이는 김 후보자의 증여가 큰 역할을 했다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최근 3년간 한 해 2000만 원 이상의 신용카드 사용내역이 있다고 지적하며 "이런 소비상황에서 현금자산이 이렇게 증가했다는게 해명이 안 된다"라고 덧붙였다.

장석춘 한국당 의원은 2013년 황찬현 감사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때 청문위원이던 김 후보자가 황 후보자 자녀의 금융거래내역을 제출하지 않는 데 대해 강하게 비판했던 점을 들어 "후보의 대응은 전형적인 '내로남불'"이라고 지적했다.

김삼화 국민의당 의원은 "고시원에서 컵밥을 먹으면서 취업준비를 하는 청년의 입장에서 경제활동을 거의 하지 않은 따님이 이렇게 재산이 많은 데 대해서 박탈감을 느낄 것"이라고 비판했다.

   
▲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는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질의에 답했다./사진=청와대 제공



김 후보자는 "청년의 고용절벽이 심각한 시절에 제가 아무 생각 없이 (딸이) 30여년 모은 용돈이 그렇게 된 것이라고 이야기한 점은 굉장히 부끄럽다"며 "이런 문제가 앞으로 다신 일어나지 않도록 철저히 잘하겠다"라고 답했다.

그는 아울러 "청문회 준비과정에서 35년이 됐든, 30년이 됐든 (딸이) 장기적으로 모았어도 증여세가 발생한다는 것을 이번에 알았다"며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증여세를 모두 납부하겠다는 질문엔 "그렇게 하겠다"고 답했다.

김 후보자는 정책 질의에 대해서도 답했다. 신창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근로시간 인정기준에 대해 묻는 질문에 김 후보자는 "우리나라의 근로시간이 상당히 과다한 상태이며 현재 과로사 인정 기준은 현실과 맞지 않다"며 "의원님들과 고용노동부가 함께 의논해 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이용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문 대통령의 공약 중 하나인 노동회의소 설립을 추진하겠느냐고 묻자 "노동회의소 설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진국 한국당 의원이 근로감독관 제도에 대해 묻자 "장관이 되면 특별근로감독제도를 활용해 노동법을 위반하거나 노동자가 부당한 대우받지 않도록 철저히 대응하겠다"고 답했다.

고용 정책에 대해선 "고용을 안정화하고 일자리의 질을 높이기 위해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최저임금 현실화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박근혜 정부 때 만들어진 저성과자의 해고를 가능하게 하는 '일반해고 허용'과 '취업규칙 변경 요건 완화' 등 이른바 '양대 지침'을 9월까지 폐기하겠다고 밝혔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