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해정 기자]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는 11일 "노동시장 변화가 필요할 때"라며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노동 개혁에 대한 장관의 의지를 묻자 이같이 답했다.

김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 '컨트롤 타워'인 일자리위원회와 고용부의 역할 분담에 대해 "일자리위원회가 (일자리 정책을) 총괄하지만 실제 업무는 고용부가 하는게 맞다고 본다"고 밝혔다. 

대기업·중소기업 간 임금 격차 문제에 대해선 "대기업 급여가 높다고 국가에서 급여를 낮추라 강제할 수는 없기 때문에, 사회적 합의기구를 통해 높은 임금을 자제하고 남는 부분을 하위직이나 비정규직과 나누는 방안을 대통령께 건의해보겠다"고 답했다. 

   
▲ 김영주 고용노동주 장관 후보자는 11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질의에 답했다./사진=청와대 제공

최저임금에 대해선 김 후보자는 "최저임금 미지급에 대한 징벌적 손해배상제를 도입해야 한다"며 "미지급금을 정부가 우선 지급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여성 근로자에 대한 차별 해소 방안을 묻는 질문에는 "공공부문에서 여성의 승진할당제 도입을 논의하고 싶고 남녀 임금차별 구제 절차와 성별 임금공시제도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최근 광역버스 졸음운전 사고에서 보듯이 근로시간 단축은 생명·안전과 직결된 문제"라며 "주당 최대 52시간 근로를 명확히 하고 근로시간 특례 업종 문제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근로시간 단축이 청년 일자리 창출이라는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현장 행정과 재정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끊이지 않는 산재 사고, 임금체불, 부당노동행위 근절을 위해 근로감독관 등 노동행정 인프라를 확충하고, 사후 제재보단 사전 예방형으로 업무 방식을 개혁하겠다고 밝혔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