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청와대는 14일 문재인 대통령의 외교안보 자문그룹의 일원으로 알려진 박선원 전 청와대 통일외교안보전략비서관의 ‘전술핵 재반입’ 주장 등에 대해 “사견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 전 비서관의 주장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청와대 공식입장이 아닌) 개인 의견”이라고 밝혔다.

앞서 박 전 비서관은 지난 12일 페이스북에 올린 ‘김정은 괌 포위공격훈련 대처 4대 패키지 방안’이란 제목의 게시물에서 “북한이 핵전쟁 수행 가능한 절대 무력을 구비한 조건에서 우리도 방어가 아닌 공격에서 핵으로 즉각 전천후 대응할 수 있는 요소를 갖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전 비서관은 또 “전략적·정치외교적 포위망 구축을 위해 전술핵 재반입 기간에 사드(THAAD) 가동을 검증 가능한 방식으로 중단한다고 밝힐 필요가 있다”고 말해 사드 임시배치를 결정한 현 정부 입장에 배치되는 태도를 보였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정부 차원에서 한미 연합훈련 규모의 조정 방안을 논의한다는 일부 언론 보도를 부인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관련 질문에 "논의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앞서 한 언론은 고위 외교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정례적이고 방어적인 성격의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합리적인 규모로 조정하는 방안이 외교·안보 부처에서 검토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