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로 대한민국이 슬픔에 잠긴 가운데 JTBC의 손석희 앵커와 정관용 시사프로그램 진행자가 '눈물방송'을 해 시청자들의 가슴을 먹먹하게 했다.

지난 21일 9시 방송된 JTBC 뉴스9에서 손석희 앵커는 세월호 침몰 사고 실종자 가족의 이야기를 전하다 눈물을 참는 모습을 보였다.

   
▲ 손석희/ JTBC 뉴스 보도 화면 캡처

손석희 앵커는 당초 예고했던 인터뷰 순서에 이르러 “오늘 저희는 사고 초기로 돌아가 보려 했다. 그래서 초반에 저희와 인터뷰를 했던 실종자 가족과 전화 연결을 하려 했지만 못하게 됐다”고 말을 시작했다.

계속 말을 잇지 못하고 카메라에서 시선을 돌리던 그는 “실종자 가족인 김모 씨와 인터뷰를 연결해 말씀을 나누려고 했는데 그분의 따님의 시신이 발견됐다는 비보를 들었다. 시청자 여러분께 말씀을 드리고 다음 순서로 넘어가겠다”고 말하며 눈물을 참으려는 모습을 보였다.

앞서 정관용 평론가는 이날 2시 방송된 JTBC ‘정관용 라이브’에서 방송 도중 사고 현장에서 한 아버지가 아들을 부르며 목놓아 오열하는 장면을 본 뒤 멘트를 잇지 못하고 눈물을 흘렸다.

   
▲ 정관용/ JTBC '정관용 라이브' 방송 캡처

정관용 평론가는 한동안 고개를 숙인 채 말을 못하다가 “사고 6일째입니다. 다음 리포트 보시겠습니다”며 어렵게 멘트를 했고 스튜디오에는 무거운 침묵이 흘렀다.

정관용 평론가는 프로그램을 시작하면서 “함께 울되 결코 잊지 맙시다.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떠난 생명을 위해 눈물 흘리고 남은 이들 곁에 있어주기. 그리고 지금의 참담한 상황을 냉정하게 분석하고, 절대 잊지 않기. 그것 밖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라고 말했다.

정관용 평론가와 손석희 앵커의 방송을 접한 네티즌들은 “정관용 손석희 방송, 정말 어떤 보도내용보다 실종자 가족들의 깊은 슬픔을 느낄 수 있었다”  “정관용 손석희 방송, 가슴 깊이 잊지 않겠습니다”  “정관용 손석희 방송, 먹먹한 마음이 전해졌다”  “정관용 손석희 방송, 같이 눈물을 흘렸다”  “정관용 손석희 방송, 이번 사고에서 JTBC가 많은 것을 느끼게 하네요” 등의 반응을 보였다. [미디어펜= 신진주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