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8월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 여부 관심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사진제공=한국은행

[미디어펜=백지현 기자]한국은행의 8월 기준금리 인상 여부에 금융권 안팎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정부가 부동산 과열과 급증하는 가계부채를 완화하기 위해 고강도 부동산 대책을 내놓으면서 한은도 더 이상 금리인상 시기를 미룰 수만은 없을 것이란 전망이다.

여기다 최근 김현철 경제보좌관이 “기준금리가 1.25%인 현 상황은 문제가 있다”고 발언하면서 시장에서는 정부의 금리 인상 요구를 반영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은은 오는 31일 금융통화위원회 통화정책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결정한다. 한은은 지난해 6월 1.50%에서 1.25%로 금리를 내린 이후 현재까지 14개월째 동결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한은이 연내 금리를 결정할 수 있는 횟수는 이달을 포함해 10월과 11월 총 세 차례다.

금융권에서는 한은이 정부의 보조에 맞춰 금리인상 시기를 앞당길 것이란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시장전문가들은 기준금리 인상시기를 올해 연말께로 예상하고 있다.

국내 경기 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는데다 최근 북한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발표된 정부의 부동산 대책과 조만간 발표예정인 가계부채 종합대책의 영향을 확인할 시간적인 여유도 필요하다. 

새 정부는 경기가 다소 위축되더라도 부동산 투기를 막아 집값을 안정화시키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그러나 정부 대책이 부동산 과열과 가계부채를 안정화하는데 역부족인 것으로 확인되면 금리인상을 더 이상 미루기는 힘들 것이란 관측이다.

금리가 조금이라도 오르면 집값은 한풀 꺾일 수밖에 없어 독립적인 기관인 한은으로써도 금리인상 카드를 외면할 수 없을 것이란 얘기다.

한은에 따르면 지난 7월 한 달 간 은행권 가계대출은 6조7000억원이다. 가계대출 증가세를 견인한 가장 큰 원인은 주택담보대출이다. 같은 기간 주담대는 4조8000억원 증가했다. 정부의 6‧19 부동산 대책 발표에도 가계대출이 올 들어 최대치를 기록한 것이다.

이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부동산 가격이 상승세를 보이며 주택 거래량이 크게 늘어난 데다 8월 정부의 가계부채종합대책 발표 전에 대출을 받으려는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한은도 저금리 장기화와 부동산 과열에 따른 가계부채의 증가세를 심각히 받아들이고 있다. 금통위 내부에서도 저금리 장기화에 따른 부작용과 금리인상 가능성에 대한 언급이 나오고 있다.

한은이 최근 공개한 지난달 금통위 회의록에 따르면 한 위원은 “가계부채의 지속적 상승세가 완화적 통화기조를 유지하는데 상당한 부담요인으로 작용한다”며 “가계부채 관련 위험을 안정화하는 것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