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유공자 3대까지 생활지원 500억 투입 확대"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4일 8.15 광복절을 하루 앞두고 청와대 영빈관에서 독립유공자 및 유족 오찬을 가진 자리에서 3대에 생활지원금 확대 등을 포함한 ‘보훈 보상체계 개선 방안’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유공자 여러분의 건강과 후손들의 안정적인 생활 보장, 장례의전 확대 등 마지막까지 예우를 다하는 국가를 만들겠다는 각오로 대책을 마련했다”며 “지금까지 자녀와 손자녀 보상금이 선순위자 1인에게만 지급되던 것을 생활이 어려운 손자녀까지 대상을 확대하기 위해 500여억원을 투입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독립유공자 안장식이 국가의 충분한 예우 속에 품격 있게 진행되도록 장례와 해외 독립유공자 유해봉송 의전을 격상하겠다”며 “지금까지 영구용 태극기를 택배로 보내줬던 것을 바꿔 인편으로 직접 태극기를 전하고, 대통령 명의의 근조기와 조화 지원 대상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목에서 문 대통령은 “연평해전 때 중상을 입은 문병옥 일병 아버님으로부터도 비슷한 얘기를 들은 적이 있다”며 “연평해전에서 중경상을 입은 장병들의 전역증이 등기우편으로 와서 설움이 북받쳤다는 말씀이었다. 정말 면목이 없고 부끄러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돈으로 할 수 있는 일보다 더 중요한 것이 뜻을 기리고 명예를 회복해 드리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2년 뒤 2019년은 대한민국 건국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이다. ‘임시정부 기념관’을 건립해 후손들이 독립운동 정신을 기억하게 하고, 보훈문화가 확산되도록 하겠다. 더 늦기 전에 독립유공자와 유적을 더 많이 발굴하고 연구해
역사에 기록되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이제 독립유공자 1만5000여분 중에 생존해 계신 분이 쉰여덟 분밖에 되지 않는다. 한 분이라도 더 살아계실 때 제대로 보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특별히 휠체어를 타고 참석한 김우전 광복회 고문, 미국에서 44년만에 한국을 방문한 도산 안창호 선생의 손자 로버트 안과 아내 헨렌 안 부부를 거명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여러분께 더 위대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보답하겠다는 다짐의 말씀을 드린다. 아울러 오늘이 1년에 하루 있는 날이 아니라 1년 365일 내내 오늘처럼 국가로부터 예우 받고 있다는 마음이 드실 수 있도록 보훈 잘하는 나라를 만들겠다는 각오도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