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남양주 친환경 산란계 농가서 피프로닐 검출
   
▲ 국내산 계란에서도 살충제 성분이 검출돼 파문이 확산됐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유럽에서 살충제 성분이 계란에서 검출돼 파문이 확산된 가운데 국내산 계란에서도 같은 성분이 검출돼 비상이 걸렸다.

정부는 15일 0시부로 전국 3000마리 이상 규모 농가에서 생산되는 계란 출하를 전격 중단하고 전수검사에 돌입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전날 경기도 남양주시 소재의 8만마리 규모의 산란계 농가에서 '피프로닐' 살충제가 검출됐다고 밝혔다.

또 경기도 광주시에 있는 6만 마리 규모의 또 다른 산란계 농가에서 '비펜트린' 성분이 닭 진드기에서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됐다고 전했다.

피프로닐은 개나 고양이의 벼룩, 진드기를 없애기 위해 사용되는 살충제 성분으로 동물용 의약외품 관련법에 따라 닭에 대해서는 사용이 금지돼 있다.

비펜트린의 경우 진드기 퇴치용 농약의 일종으로 사용 자체가 금지돼 있진 않지만 미국환경보호청(EPA)이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있는 물질이다.

검출 사실을 통보받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협조해 경기 남양주 및 광주에서 생산된 계란에 대해 잠정적으로 유통과 판매를 중단 조치했다.

한편, 이낙연 국무총리는 산란계 농장에서 살충제 피프로닐 등이 검출된 사항을 보고 받고 해당 농가에서 유통된 계란 전량을 즉각 회수·폐기하고, 나머지 농장도 전수검사를 실시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시중에 유통 중인 계란에 대해서도 조속히 수거해 안전성 검사를 하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