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동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제72회 광복절 경축사에서 언급한 경북 안동의 임청각(臨淸閣ㆍ보물 182호)과 배우 이서진의 관계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15일 문재인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사에서 "독립운동가들을 최고의 존경과 예의로 보답하겠다"면서 "독립운동가의 3대까지 예우하고 자녀와 손자 전원의 생활안정을 지원해서 국가에 헌신하면 3대까지 대접받는다는 인식을 심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경북 안동에 임청각이라는 유서 깊은 집이 있다. 임청각은 일제강점기 전 가산을 처분하고 만주로 망명하여 신흥무관학교를 세우고, 무장 독립운동의 토대를 만든 석주 이상룡 선생의 본가다. 무려 아홉 분의 독립투사를 배출한 독립운동의 산실이고, 대한민국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상징하는 공간"이라고 말했다.


   
▲ 사진=코스모폴리탄


임청각은 대한민국 초대 국무령을 지낸 석주(石洲) 이상룡(李相龍ㆍ1858∼1932) 선생의 생가로, 이상룡 선생은 배우 이서진의 증조부로 알려졌다.

이상룡 선생은 경술국치 이듬해 임청각 등 전 재산을 정리하고 식솔들과 함께 만주로 망명길에 올라 독립운동에 여생을 바쳤다. 신흥무관학교를 세우고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한 이상룡 선생은 조국 해방을 보지 못하고 1932년 만주에서 생을 마감했다.

이후 임청각은 광복 뒤 가문의 노력으로 되찾았고, 2002년 국가에 헌납했다. 이를 주도한 것이 서울은행장과 제일은행장 등을 지내고 2001년 타계한 원로 금융인이자 고성 이씨 탑동파 종손이었던 고(故) 이보형 선생. 이보형의 친손자가 바로 배우 이서진(탑동파 16대손)이다.
[미디어펜=이동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