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해진해운의 선사와 회사 관계자들에 대한 수사를 벌이고 있는 인천지검 특별수사팀이 청해진해운과 해양수산부, 해양경찰청 등 관계 당국과의 유착 비리 규명에 수사 초점을 맞추고 있다.

22일 인천지검에 따르면 특별수사팀은 지난 18일 청해진해운을 압수수색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회사의 경영진이 승선 인원과 화물 적재량을 허위로 작성하고 안전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는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를 일부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청해진해운의 실제 소유주인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과 유 전 회장의 장남과 차남이 해외로 도피한 재산 여부와 규모를 밝히는 수사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 뉴스Y 캡처

수사팀은 또 압수수색 자료를 통해 청해진 해운 여객선의 안전 점검을 받는 과정이 부실하게 이뤄진 정황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수사팀은 수사가 세월호에 대한 인·허가를 맡고 있는 해경과 운항관리규정을 점검하는 인천지방해양항만청과 해수부 등 전방위로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고 전했다.

검찰은 특히 청해진 해운이 관행적으로 안전 점검을 허위로 보고했는데도 아무런 제재를 받지 않은 점에 대해서도 주목하고 있다.

실제로 세월호는 지난 2월 안전점검에서는 합격 판정을 받았으며 세월호 선박 검사를 한 한국선급은 해수부 전직 관료 출신들이 대거 포진돼 있는 기관이다.

검찰 관계자는 "감독 소홀에 영향을 미친 전현직 관료들을 포함해 대상과 범위에 제한을 두지 않고 수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접한 네티즌들은 "오대양사건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청해진해운 문제가 많네" "오대양사건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진짜 해결해야 될 문제가 많은 듯" "오대양사건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돈을 쥐고 있는 사람들이 더 하다니까"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