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해정 기자]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16일 강석호·권성동·김학용·홍일표 의원 등 3선 의원이 주장한 바른정당 등과의 보수 통합 요구에 대해 "인위적 통합은 부자연스럽다"고 밝혔다.

홍 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3선의원 연석회의에서 "보수진영 통합 문제는 인위적인 통합을 하기보다는 국민의 선택이고 저는 이제 굳이 인위적으로 통합하는 것을 오히려 부자연스럽게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선거를 통해, 국민 선택을 통해 자연적으로 정리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홍 대표는 "바른정당과 태극기 세력, 조원진 정당은 다 분리가 돼 있다"며 "태극기 세력에선 어제 집회 보고를 받았는데 조원진 세력은 다 빠진 걸로 알고 있다. 우리가 신경 쓸 세력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조원진 쪽은 1인 정당이고 그건 문제가 아니다"라며 "바른정당과의 관계는 인위적인 통합보다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인 통합이 될 것이다. 지방선거에 가서는 국민의 선택에 의해 정리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홍 대표는 아울러 "전쟁할 때 보면 속전속결이 있고 지구전이 있다. 보수가 다 통합돼야 한다는 것은 당면한 명제"라며 "통합하는 방법의 문제만 남아 있을 뿐이지 통합을 해야 한다는 당위성은 분명히 있다. 그건 지도부에 맡겨 달라"고 강조했다. 

혁신위의 1차 혁신안에 전략공천 확대 등 내용이 담긴 것을 두고 논란이 이는 데 대해선 "혁신안은 혁신위원들이 논의한 결론을 저와 전혀 논의하지 않았다"며 "지도부와 논의하게 되면
그건 외부인의 눈으로 보는 혁신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홍 대표는 "혁신위에서 정리한 것을 나중에 최고위에서 수용여부를 논의할 것"이라며 "지금 혁신위에서 발표하는 것은 한 번 거를 기회가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과거 혁신위는 전부 의원총회에 부쳤는데, 어떻게 보면 의원뿐 아니라 우리당 전체가 혁신의 대상"이라며 "혁신의 대상이 혁신 여부를 수용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잘못이 있었기 때문에 사실상 어느 정당이고 혁신이 안 됐던 것이다. 그것은 의원들이 다 감안을 해서 들어달라"고 말했다.

앞서 이날 연석회의에 참석한 3선 의원들 대다수는 홍 대표를 향해 조속한 보수 통합을 요구했다. 

강 의원은 "우리 지역은 보수층이 강한 지역인데 가는 곳마다 묻는 말이 '보수가 이렇게 갈라져서 내년 지방선거는 어떻게 하느냐'고 한다"며 "안정적 보수층을 끌어들인 다음에 지방선거를 준비하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표님께 이 자유한국당이 가지는 보수 개념과 범위, 그리고 바른정당이 가지는 보수와의 차이점 그리고 태극기 조원진 의원이 있는 그런 당의 차이점 이런 부분을 우리는 내용은 알고있다만, 하나의 보수로 뭉치는 그런 대안을 지도부가 내놔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권 의원은 "며칠 동안 곰곰히 생각해봤는데 홍 대표 생각과는 다르게 보수통합이 시급하다는 결론이 도달했다"며 "이 시대에서 보수 정치인을 하면서 해야 할 시대적 사명은 보수를 하나로 만드는 것이다. 그것이 인위적 방법이든 자연스런 방법이든 그 길로 가야만 우리가 내년 지방선거에서 차기 정건 재탈환을 위한 교두보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많은 국민, 원로들이 보수 분열이 큰 패배 원인이라 지적하고 그걸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한다"며 "선거를 통해 자연히 보수통합이 될 것이란 것은 좀 무책임하게 보일 수 있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보수 혁신도 중요하지만 통합도 중요하다"며 "과거의 잘못 시시비비를 넘어 우리가 속죄하고 그 가운데 다시 통합하는것이 우리 당, 보수가 사는 길이다. 그런 부분에 있어 대표가 전향적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