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카드의 온라인 및 모바일 결제가 일러야 다음주에나 정상화될 것으로 보인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20일 삼성SDS 과천 전산센터의 화재로 중단된 삼성카드 온라인(모바일 포함) 결제 시스템은 아직도 복구되지 않고 있다.

체크카드와 현금서비스 관련 전산장애는 이날 오전 10시 현재 농협 제휴 체크카드를 제외하고는 모두 복구된 상태다.

삼성카드의 온라인 결제 서비스가 복구되지 않고 있는 이유는 온라인 결제 부문의 재해복구시스템이 마련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삼성카드는 내년 2월 완공을 목표로 이 시스템 구축 작업을 추진해 왔으나 시스템을 완비하기도 전에 이런 사고가 발생했다.

이에 따라 삼성카드는 우선 인터넷 결제 서비스 복구를 위해 구미에 있는 백업 시스템를 수원 전산센터로 옮겨 가동할 계획이다.

하지만 대형 컴퓨터로 구성된 시스템을 옮기는 것이 그리 단순한 작업이 아니다. 전산센터 자체를 이전하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최소한 2~3일은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시스템을 옮긴 후 테스트도 필요하기 때문에 이번 주안에 삼성카드의 온라인 결제 서비스가 재가동 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또한, 이마저도 아직 시행한 사례가 없기에 완벽하게 가동할지는 미지수다.

삼성카드는 만일 이 계획이 수포로 돌아가면 현재 삼성SDS 과천 전산센터 10층(화재 피해 지역)에 있는 시스템을 이전해 가동할 방침이지만, 화재사고 특성상 접근하기 어려울 가능성이 높다.

최악의 경우 상당기간 동안 고객들이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

삼성카드는 사태 장기화가 고객 기반 와해로 이어질 것으로 우려해 조기 정상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성카드 관계자는 "온라인 결제 서비스 중단 사태가 장기화되면 상당수 고객이 이탈할 수 있다" "이를 막기 위해 최대한 빨리 시스템을 복구토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카드는 서비스 이용제한에 따른 고객 보상대책으로 ▲결제확인 문자알림서비스 일정기간 무상제공 ▲분실신고 접수 후 전산에 반영되지 않아 발생한 부정사용액 보상 ▲체크카드 오류 결제에 대한 보상 등을 검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