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통일부는 18일 정부 지원 아래에 있는 탈북자단체가 국정원 댓글부대를 운영했다는 의혹을 받고 국정원 TF 조사를 받고 있는 것과 관련해 “결과를 보고 관련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통일부에 등록된 탈북자단체 NK지식인연대가 국정원 댓글부대 사건에 연루됐다는 것에 대해 “직접적으로 (해당 단체가) 연루가 돼 있는지 조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조사가 진행되는 결과를 봐가며 관련된 조치를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18일 정례브리핑에서 통일부에 등록된 탈북자단체 NK지식인연대가 국정원 댓글부대 사건에 연루됐다는 것에 대해 “직접적으로 (해당 단체가) 연루가 돼 있는지 조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조사가 진행되는 결과를 봐가며 관련된 조치를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사진=연합뉴스


이 부대변인은 또 “통일부가 통일기반조성 활동 등을 지원하는 차원에서 여러 민간단체에 매년 적게는 500만원에서 (많게는) 몇천만원 단위로 지원을 해왔다”면서 “NK지식인연대도 2012년과 2013년 몇 차례에 걸쳐 3500만원 정도를 지원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는 과거 국정원이 NK지식인연대를 댓글 조작에 동원하고 자금을 지원한 의혹을 살펴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