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해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7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북한 핵·미사일 관련 '레드라인'(Redline·정책 변경의 한계선)의 구체적인 기준을 제시한 것에 대해 자유한국당·바른정당·국민의당 등 야 3당은 일제히 부적절했다며 비판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8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최고 수준의 전략적 모호성을 유지해야 할 군사적 레드라인을 대통령이 직접 언급한 것 자체가 대단히 부적절하고 아주 큰 일 날 말씀"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핵탄두 탑재 ICMB의 완성은 미국 기준 (레드라인)"이라며 "북한이 ICBM 말고 (남한에 대해) 많은 공격 미사일 수단을 가진 만큼 우리 기준에서는 비현실적 레드라인"이라고 말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ICBM에 핵을 탑재한 것을 레드라인이라고 했는데 그 전까지는 허용가능하다는 이야기로, 북한에게 핵실험이나 ICBM 실험은 용인해 주겠다는 의미로 읽힐 수 있다"며 "전문가 예측에 의하면 연말에 ICBM에 핵 탑재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그 이후에는 어떻게 할 것인지 명백하게 밝혀달라"고 말했다.

   
▲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7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북한 핵·미사일 관련 '레드라인'의 구체적인 기준을 언급했다./사진=연합뉴스


아울러 이종철 바른정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의 '레드라인'발언과 관련 "그것은 미국에 대한 레드라인이지 한국에 대한 레드라인은 아니었다"고 밝혔다.

그는 "이미 한국에게 있어 북한은 레드라인이 아니라 '데드라인'까지 와 있다"며 "북-미 간 접촉으로 북한이 미국에 대한 레드라인을 넘지 않는 선에서 북핵 문제가 봉합되는 상황을 가정해야 하는가"라고 말했다. 

그는 "만약 그렇다면 한국은 어떻게 되는가? 참으로 상상하기 어렵다"며 "미국에 대한 레드라인은 넘지 않았을지 모르지만 한국에 대해선 이미 데드라인까지 온 북한을 어떻게 상대할 건지 문재인 대통령은 대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비대위회의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조차 구체적으로 레드라인을 밝히지 않고 있는 상태에서 이를 개념화했다"며 "레드라인이 임계점에 도달한다고 하면 대책은 무엇이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부대책에) 전혀 구체성이 없다"며 "국민은 그에 대한 답을 듣고 싶어할 뿐"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