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김종준 하나은행장의 제재내용을 조기에 공개해 김 행장의 사퇴를 압박하고 나섰다.

금감원은 22일 오후 홈페이지에 김 행장에 대한 제재심의위원회 결정 내용을 공시했다.

금융사 최고경영자의 제재내용을 일정보다 앞당겨 공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보통 제재내용은 금융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공개되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금융권에서는 당국이 김 행장의 사퇴를 압박한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 17일 김 행장이 하나캐피탈 사장으로 재직 중이던 2011년 미래저축은행에 145억원을 투자해 59억5200만원의 손실을 입혔다며 문책경고 상당의 중징계를 내렸다.

금감원은 김 행장이 중징계를 받은 만큼 자진 사퇴할 것으로 예상했고, 김 행장의 사퇴설이 돌기도 했다.

하지만 20일 하나은행은 보도자료를 통해 "김종준행장이 임기 만료까지 은행장 직무를 수행한다"며 "이같은 결정은 대내외의 어려운 금융환경 속에서 자칫 경영공백이 조직의 피해로 직결될 수 있다는 내부의 위기의식에서 비롯됐다"고 밝혔다. 김 행장의 임기는 내년 3월까지다.

금융권 관계자는 "김 행장에게 '괘씸죄'가 적용된 것 같다"며 "당국의 무언의 압박을 김종준 행장이 어떻게 받아들일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