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2018년 6·13 지방선거가 10개월 남은 상황에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합종연횡 기류가 감지되고 있어 연대 가능성에 대해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지방선거에 앞두고 호시탐탐 연대를 모색하고 있는 가운데 바른정당 소속인 남경필 경기지사가 "얼마든지 가능한 이야기"라고 한 데 이어,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는 바른정당과의 '선거 연대'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나섰다.

박 전 대표는 지난 18일 현충원에서 진행된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8주기 추도식에 참석해서도 바른정당과의 연대에 대해 "정당은 선거에 이기기 위해 있는 것이다. 지금 우리 국민의당은 죽느냐 사느냐 하는 절체절명의 순간"이라며 "바른정당이나 어떤 정당과도 연합과 연대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지난 대선 당시 상임선대위원장으로 바른정당의 김무성 의원과 주호영 원내대표를 만나 양 당의 후보단일화를 주도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국민바른연합이라는 실험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양당 간 선거연대를 위한 포석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중앙당 차원에서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간 정책 공조가 공공연히 이뤄지고, 이를 넘어선 선거 연대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와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철회를 요구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연 것이 정책 공조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장진영 국민의당 전 대변인 "우리 정치에서 양당제를 탈피하여 다당제로의 정치혁명을 완성하기 위해 바른정당과의 연대가 아니라 더한 것도 할 수 있다"면서 "연대 가능성은 열어놓지만 지금 당장 연대에 대해 결정하는 것은 옳지 않은 선택"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사직전에 있는 국민의당은 당 조직을 정비해 풀뿌리 정당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당원과 지역위원회가 중심이 되는 사상 초유의 정당혁명을 완수한 이후 결정해도 늦지 않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국민의당 관계자는 "현재 그런 연대 얘기가 나오고 있지만 가능성은 없다"면서 "향후 필요하면 정책적으로 함께 할 수는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