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해정 기자]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이 21일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의 논문표절 의혹과 관련해 또다시 마찰을 빚었다. 

교문위 전체회의에서 벌어진 일로 일부 한국당 의원들은 김 부총리에게 직접 논문표절 문제를 제기하며 회의장을 떠났다. 

이은재 한국당 의원은 이날 교문위 전체회의에서 "교육부의 핵심기능은 학술진흥과 연구관리 업무를 철저히 수행하는 것"이라며 "과연 김 부총리가 그러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앞서 김 부총리에 대한 인사청문회 당시 자유한국당·바른정당·국민의당 등 야3당은 논문 표절과 이념편향성 등을 문제 삼아 부적격자라고 지적했으나,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하자 반발한 바 있다. 자유한국당·바른정당은 임명 강행을 이유로 국회 '보이콧' 투쟁을 하기도 했다.

이 의원은 "인사청문회에서 과제성과물로 학술진흥재단에 제출한 두 건의 논문이 거의 동일하다는 본 의원의 지적에 대해 (김 부총리는) 규정에 따른 것이라고 답변했다"며 "그러나 교육부, 한신대, 연구재단 등에 알아보니 어느 한 것도 관련규정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이는 위증과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이 21일 교문위 전체회의를 열었다./사진=미디어펜

이어 "교문위 입법조사관들은 위증 여부 관련 법리검토를 해주고 위원회 차원에서 위증에 따른 고발 등 적절한 조사를 취해줄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이장우 한국당 의원은 "문재인 정부 고위공직자 임용 배제 원칙에 들어간 논문표절 후보자가 장관으로 일하기에 부적절하다"며 "교육부 장관으로서 교육계를 총괄하고 정책을 제대로 펼치기에 아주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장관으로 인정못한다"며 "업무보고는 차관이 대신토록 해달라"고 말했다.

이종배 한국당 의원은 "김 부총리의 석사학위 논문 의혹에 대해 서울대 연구진실성위원회에서 조사에 착수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아직도 논문조사 진행에 대한 (서울대측의) 답변이 없다"며 "장관에 대한 주요 쟁점이 아직 해소되지 않은만큼 서울대 측에 조속히 마무리 해줄 것을 촉구해달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학술논문 관련해서 말씀주셨는데 확인해서 답변드리겠다"며 "석사학위 논문은 서울대 연구진실성위원회의 조사 결과를 존중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유은혜 의원은 "연구부정 없었다는 바 밝힌 바 있지만 이견의 여지 남은 것 있어서 왈가왈부할 생각 없지만 장관 임명된지 두달 가까이 된 만큼 추후 조사결과를 갖고 다시 논의하자"고 말했다. 

한국당 의원들이 "(김 부총리가) 유감표명을 해야하는 것 아니냐"고 말하자 교문위원장인 유성엽 국민의당 의원은 "아직 위증에 대한 유감을 표명할 단계는 아니라고 본다"며 "앞으로 확인절차를 통해 다시 논의하자"고 말했다.

이날 나경원, 이장우, 이은재, 전희경 등 일부 한국당 의원은 청문회 당시 제기된 김 부총리의 논문관련 의혹이 해소되지 않았다며 김 부총리로부터 현안보고를 받지 않고 의사진행발언 뒤 회의장을 떠난 것으로 알려졌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