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 "정발위 통해 공천 규칙 고쳐야" 친문 "이유 없이 왜 고치려 하냐"
[미디어펜=정광성 기자]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측과 친문(친문재인)계 간에 2018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 혁신 기구인 정당발전위원회를 두고 양 측의 공방이 표면으로 드러나고 있다. 

양 측이 내년 지방선거 '공천룰'을 두고 본격 기싸움이 시작된 가운데 추 대표는 정발위를 통해 공천 규칙을 고치려는 반면, 친문(친문재인)계 주류는 "문재인 대통령이 대표 시절에 만든 룰을 왜 이유 없이 고치려 하느냐"며 반발하고 있다.

추 대표와 친문계는 지난 18일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설전(舌戰)을 벌인 데 이어 지난 주말 동안 공개적으로 "소설 같은 허구와 왜곡" "당헌·당규도 실천하지 않는 어불성설" 등 거친 말을 주고받았다.

추 대표는 사실상 친문계의 절대적인 지원을 받아 당 대표에 당선됐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1년 만에 친문계와 전면전을 펼치는 모양새다.

먼저 추 대표는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발위에 대한 불필요한 억측과 왜곡이 있다. 중앙당이 공천권을 회수하려고 한다든지 문재인 대통령의 발목을 잡으려 한다든지 소설 같은 허구와 왜곡을 시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당 주류인 친문계 의원들이 공개 반박했다. 전해철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 혁신위가 어렵게 마련해 당헌·당규에 반영한 혁신안조차 실천하지 않으면서 혁신을 얘기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당헌·당규를 실천하자고 하는 주장을 혁신에 반대하는 것처럼 호도하고, 오히려 이 규정에 대해 분권 전횡, 시도당 위원장의 줄 세우기 도구로 남용될 소지가 있다는 인식에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맞대응했다.

홍영표 의원도 "지방선거를 통해 정부·여당의 기반을 다져야 하는 이 시점에 원칙이 불투명해진다면 큰 혼란이 오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현행 민주당 공천 규칙은 문재인 대통령이 당대표였던 2015년 김상곤(현 교육부 장관) 혁신위원장 주도로 만들어졌다. 시장, 지방의원에 대해 시·도당의 후보 추천권을 강화하고 중앙당이 개입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지방선거에는 내년 처음 적용된다.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측과 친문(친문재인)계 간에 2018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 혁신 기구인 정당발전위원회를 두고 양 측의 공방이 표면으로 드러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