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일본 의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양국의 합의가 있었지만, 이는 한국인의 기대와는 거리가 먼 것이었다”고 밝혔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누카가 후쿠시로 회장을 비롯한 한일의원연맹 일본 측 대표단을 접견하고 “한국 국민은 정서적으로 그 합의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왜 그 시기에 할머니들과 국민에게 충분히 알리지 않았는지 의아해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피해 당사자인 위안부 할머니들과 충분히 협의해 동의받았어야 했는데 그런 과정이 없었다. 그 경위를 파악하기 위한 외교부의 태스크포스(TF)가 활동 중으로, 현재 그 결과를 지켜보는 중”이라고 했다.

또 문 대통령은 “고노·무라야마 담화나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의 취지를 이어갔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북핵 대응 문제와 관련해선 “한일 양국은 기본적 가치와 전략적 이익을 공유할 뿐 아니라 지리적·문화적으로도 매우 가까운 이웃이다. 북한 핵과 미사일 위협에 공동대응해야 하는 관계”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몇년간 한일 관계가 답보상태에 있지만, 제 취임 후 양국간 미래지향적 관계의 흐름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박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과 일본 대표단은 한일 양국이 역사 문제 등의 어려움이 있지만, 미래지향적 관계로 발전해야 한다는 것과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긴밀히 협조하며 대응해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한일의원연맹의 누카가 회장이 2003년 노무현 전 대통령의 취임식에 가와무라 다케오 일본측 간사장과 함께 참석한 것을 언급하며 반가운 마음을 표현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