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 "당당하게 협상할 것"…오후 결과 브리핑
[미디어펜=최주영 기자]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는 22일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단과 한미 TFA 공동위원회 특별회기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미국은 한미 FTA 발효 이후 5년 동안 한국에 대한 무역적자(상품 교역)가 2배로 증가한 점을 지적하며 무역적자를 줄이는 방안으로 FTA를 개정하자고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이 22일 오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공동위원회에 참석하기위해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로 들어오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에 한국은 FTA의 상호 호혜적 측면을 강조하며 먼저 FTA의 경제적 효과를 제대로 분석하자고 제안할 방침이다. 

미국 무역적자의 원인이 한미 FTA가 아니라 미국의 낮은 저축률과 한국의 경기침체로 인한 수입 감소 등 거시 경제적 요인이라는 점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공동위원회는 양국 통상 사령탑인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과 로버트 라이트 하이저 USTR 대표가 공동의장이다.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영상회의로 김 본부장과 공동위원회를 주재한다.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은 한미FTA 공동위원회 참석에 앞서 미국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요청과 관련 "당당하게 협상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본부장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USTR 대표와 영상회의로 회의를 주재하고 오후에는 직접 공동위원회 결과를 브리핑할 예정이다.
[미디어펜=최주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