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자 중심의 R&D 지원체계로 시스템 혁신
4차 산업혁명 기반 일자리, 미래 먹거리 창출
[미디어펜=조우현 기자]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하반기 핵심정책으로 연구·개발(R&D) 지원체계 혁신 및 신산업·일자리 창출을 꼽았다. 

과기정통부는 22일 경기도 과천 정부청사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핵심정책토의'에서 이 같이 밝히고 하반기 업무에 착수할 예정이다.

   
▲ 과기정통부는 22일 경기도 과천 정부청사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핵심정책토의'에서 하반기 핵심정책으로 연구·개발(R&D) 지원체계 혁신 및 신산업·일자리 창출을 꼽았다./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로고


과기정통부는 연구자가 연구비 단절 없이 창의적인 연구에 집중할 수 있도록 자유 공모 예산을 2배 올려 연구비 수혜율을 하반기에 50%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또 여러명의 연구자가 참여하는 '개방형 기획'을 활성화시키고, '과정존중 평가'를 도입해 연구개발 R&D 분야를 대대적으로 혁신할 계획이다. 기초‧원천 R&D를 통합 수행하는 것도 과기정통부의 목표다. 특정 산업수요 기반 R&D는 소관 부처가 수행하는 역할분담 안을 구축하기로 했다. 

아울러 R&D 과정에서 발생한 중간 산출물들을 빅데이터화 시켜 연구자와 기업인들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시스템 안을 10월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4차 산업혁명 기반기술인 인공지능, 뇌과학 등 기초‧원천기술 R&D 투자를 대폭 늘릴 방침이다. 또 연말까지 민관이 참여하는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신설해 범정부 차원의 '4차 산업혁명 종합대책'을 강구한다.  

정통과기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단순‧반복 직군의 일자리는 감소하고, 창의성‧전문성 기반의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새로운 직무 분석에 기반 한 중장기적 '일자리 변화 예측모델' 개발에 착수할 계획이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소프트웨어 생태계 혁신 및 과학기술, 정보통신기술 분야의 핵심정책 추진을 위해 분야별 업무혁신 테스크포스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며 "창의적‧효과적인 업무 방식으로 핵심정책을 완수해 연구자와 국민의 지지를 받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