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와 기업에 부정적 영향 확산 우려…반기업 정서도 걱정
[미디어펜=조한진 기자]법원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징역 5년을 선고하자 재계가 술렁이고 있다. 이 부회장의 실형 판결에 적지 않은 충격을 받은 재계는 우리 경제에 미칠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5일 재계에 따르면 이 부회장의 실형이 확정되면서 삼성은 물론 우리 경제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이 미칠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선고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부회장의 공백이 장기화 되면서 삼성전자는 미래성장 동력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이 부회장이 주도했던 인수합병(M&A)와 대규모 투자 계획 수립이 연기되거나 무산될 가능성이 커지는 상황이다.

삼성을 제외한 나머지 기업들에게도 부정정인 영향이 전망된다. 삼성의 대외 신인도 하락 가능성이 커지면서 ‘메이드인 코리아’ 브랜드에 대한 영향력 약화가 예상되면서다.

실제 이날 주요 외신들은 이 부회장의 선고 결과를 비중 있게 다뤘다. 글로벌 기업 삼성의 총수가 실형을 받았다는 헤드라인이 걸렸다. 삼성의 이미지 추락은 다른 기업들에게도 도움 될 것이 없다는 것이 재계의 시각이다. 한국 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산될 수 있다는 이유다.

재계 관계자는 “우리 경제와 기업 전체를 고려했을 때 법원의 이번 판결은 아쉬움이 남는다”라며 “삼성이 단계별 계획을 마련했다고 해도 출구전략을 찾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국내 대표기업의 수장인 이 부회장의 실형 선고로 삼성의 경쟁력 악화가 우려된다"며 "재계 중심에 있는 삼성이 흔들리면 한국경제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암울한 분위기"라고 말했다.

아울러 재계 일부에서는 이 부회장의 판결은 정부가 대기업을 바라보는 시선이 반영된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정부가 재벌 개혁을 공언한 가운데 삼성과 이 부회장의 시범 케이스가 됐을 수 있다는 것이다.

재계는 반기업 정서의 확산도 경계하고 있다. 기업들의 설자리가 줄고, 목소리를 내기 힘든 환경이 조성될 경우 경영활동에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 같은 분위기가 지속되면 기업들은 잠행 모드를 가동하고, 투자와 고용 등을 보수적으로 운영할 가능성이 크다.

재계 관계자는 “법원의 판결은 법리보다는 정부의 의중, 사회적 분위기가 많이 반영 된 것 같다”라며 “반기업 정서가 커지면서 기업들의 입지는 더욱 좁아지고 정부의 눈치를 더 보게 될 것”이라고 걱정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