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병화 기자] 서울 강남권 재건축 사업장마다 초과이익환수제를 피하기 위해 속도를 붙이고 있다. 신반포15차, 반포주공1단지(1·2·4주구) 등 굵직한 재건축 단지들이 다음달(9월) 일제히 시공사를 선정할 예정인데, 공사비는 약 7조원에 달한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서초신동아 재건축 조합은 지난 27일 총회를 열고 대림산업을 시공사로 선정했다. 공사비는 3200억원 규모이다.

신호탄을 쏘아 올린 서초신동아에 이어 오는 9월 강남권에서는 방배5‧13구역, 신반포13‧14‧15차, 반포주공1단지 등 6개 재건축 단지가 시공사를 선정할 예정이다. 송파구 미성·크로바 등 시공사 입찰 마감 예정 단지들까지 합치면 10여개 단지(공사비 약 7조원)가 수주전에 돌입한다.

이미 서초구 반포동 ‘신반포15차’와 ‘반포주공1단지’는 수주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른 상태이다.

신반포15차 재건축에는 롯데건설과 대우건설이 각축블 벌이고 있다. 롯데건설은 신규 프리미엄 브랜드와 컨시어지 서비스(호텔식 객실 서비스) 최초 적용을 제안했고, 대우건설은 하이브리드 커튼월(유리 외벽) 등 외관특화와 골든타임 분양전략으로 맞불을 놓은 모양새다.

규모의 신반포15차 재건축은 2100억원 규모로, 시공사 선정 총회는 내달 9일 개최될 예정이다.

반포주공1단지는 한강변 대단지 아파트로, 올 하반기 수주전을 펼치는 강남권 재건축 단지 중 최대어로 꼽힌다. 예상 공사비만 무려 2조6411억원. 다음달 4일 입찰을 마감하고 28일 시공사 선정 총회를 열 예정이다.

반포주공1단지 수주전은 현대건설과 GS건설의 2파전으로 압축된 상황. 현대건설은 외국계 설계회사 HKS를, GS건설은 해외 건축디자인 회사 SMDP를 각각 구원투수로 영입해 수주전을 펼치고 있다.

   
▲ 초과이익환수제를 피하기 위해 시공사 선정 등 강남권 재건축 사업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사진은 시공사 선정을 앞두고 있는 신반포4차 아파트 전경.

▲ 서초신동아, 연내 관리처분인가 신청 못하면 초과이익환수금 최대 5억원

강남권 재건축 단지들이 이처럼 시공사 선정을 서두르는 이유는 ‘초과이익환수제’를 피하기 위해서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초과이익환수제는 재건축을 통해 얻은 이익이 조합원당 평균 3000만원을 넘으면 초과 금액의 최고 50%를 분담금으로 내도록 하는 제도이다. 지난 2006년 도입된 초과이익환수제는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부동산 시장일 침체를 보이자 2013년 이후 시행이 유예되고 있으며, 이번 8·2 부동산 대책에 따라 내년부터 다시 부활된다.

초과 이익에 따른 분담금은 분양가가 높은 재건축 단지일수록 커질 수밖에 없다. 강남 재건축 조합원들의 속이 탈 수밖에 없는 이유다.

실제로 앞서 대림산업을 시공사로 선정한 서초신동아 재건축의 경우 초과이익환수제를 피하지 못하면 조합원들에게 부과될 분담금이 가구당 최소 2억원에서 최고 5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다. 대림산업의 분석 결과이다.

초과이익환수제를 피하기 위해서는 올해 말까지 관리처분인가를 신청해야 하는데 시공사 선정은 관리처분인가 신청을 위한 필수 절차이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8‧2대책으로 조합원 지위양도 제한 등 규제가 강화되며 강남 재건축 시장이 다소 침체된 것은 사실이지만 한강변을 비롯해 수익성 높은 강남 재건축 단지들을 향한 건설사와 투자자들의 관심은 여전하다”면서 “빠른 사업 추진으로 초과이익환수제를 피하는 단지가 많아질 수록 강남 재건축 시장의 부활도 빨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병화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