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병화 기자] 국토교통부는 경기 평택호 평택호 횡단도로(가칭, 국제대교) 붕괴사고 원인을 규명하고 유사 사고 방지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건설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했다고 28일 밝혔다.

건설사고 조사위원회는 건설진흥법에 따라 시설물 붕괴나 전도로 인해 재시공이 필요하거나 행정기관장이 사고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중대한 건설사고에 대해 경위와 원인을 조사하기 위해 설치·운영된다.

위원회는 연세대 김상효 교수를 위원장으로 산학연 전문가 12명으로 구성돼 이날부터 두 달간 활동할 예정이다.

위원들은 분야별로 현장방문 조사, 설계도서 등 관련서류 검토 및 설계․시공 적정성 검토 등을 통해 정확한 사고원인을 분석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황성규 기술안전정책관은 "이번 조사는 기술적 문제에 국한하지 않고 불법 하도급 여부와 현장 관리체계의 적정성, 안전한 작업환경 확보 여부 등 산업 구조적 문제까지 포괄적으로 조사해 진일보한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위원회가 사고 조사의 모든 과정과 결과는 투명하게 공개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평택호 국제대교는 지난 2013년 조달청(수요기관 평택시)이 대안입찰로 발주, 대림산업이 96%의 낙찰률로 수주했었다.

지난 26일 오후 3시21분쯤 평택시 현덕면 신왕리와 팽성읍 봉정리를 잇는 평택호 횡단도로(11.69㎞) 상의 평택 국제대교(1.3㎞) 건설 현장에서 60m 길이의 교각 상판 4개(240m 중 230m 붕괴)가 갑자기 붕괴하는 사고가 발생했으며, 이 사고로 인명 피해는 없었으나 교각 아래 주차된 차량 2대와 오토바이 1대가 파손됐다.
[미디어펜=김병화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