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8일 "고위공직자 비리 수사처 신설과 검경 간의 수사권 조정도 빠른 시일 내에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행정안전부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이같이 언급하며 "법무부와 검찰의 권한을 내려놓는 과감한 결단과 양보가 필요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박상기 법무부 장관에 대해 "취임 이후 법무부의 탈검찰화 방향을 잘 잡고 있다"면서 "검찰도 국민으로부터 신뢰 받는 국민의 검찰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많은 성과도 거두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의로운 대한민국의 실현이 법무부의 손에 달렸다는 막중한 사명감으로 특권과 반칙 없는 사회를 만들어 줄 것을 당부하며, 국민의 인권 옹호가 법무부의 가장 중요한 기본 업부다"고 강조했다.

특히 행정안전부에 대해선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책임져야 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있는 국정의 중추부처"이라며 '가장 시급한 것은 국가의 재난안전시스템을 근본적으로 개혁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지난 정부는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성공적이지 못했다"고 비판하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은 국가의 제1 의무이며 국가의 존재 이유"라며 재난안전시스템 개혁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권익위 업무보고를 받고는 "과거에는 부패 문제를 주로 공공의 영역에서 다뤘는데 앞으로는 민간 영역에서도 범국가적인 부패방지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며 "공공·민간 가리지 않고 국민 눈높이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부패구조를 근절하는 노력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은정 권익위원장에게 "지난 두 정부에서 크게 떨어진 부패 인식 지수를 다시 끌어올리겠다는 분명한 약속을 오늘 해주시기 바란다"며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현장 중심으로 국민 고충을 해결하고 사회적 약자의 권리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가져달라"며 "생활 현장에서 억울한 국민, 소외된 이웃도 촘촘하게 배려해 부정부패에는 추상같고 국민에겐 따뜻한 권익위가 되어달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