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악화로 임금 10% 반납, 노조도 고통 분담해야"
[미디어펜=최주영 기자]현대자동차 노조와 사측이 올해 30번째 임금과 단체협약 교섭도 불발되면서 노사 갈등이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게 됐다. 노조는 다음달 새 집행부 선출을 위한 선거체제로 돌입하기 때문에 올 연말까지 교섭이 길어질 가능성도 있다.

   
▲ 현대차 노사가 지난 4월 20일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올해 임단협 상견례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29일 현대차 노조는 4차 산업혁명 및 자동차산업발전에 대비한 고용보장 합의서 체결안 등을 소개하며 그동안 노사 의견이 일치한 내용이 있다고 밝혔다.

우선 노사는 4차 산업혁명 시대 고용안정은 현 정규인력을 유지하는 것임에 공감하며, 선도적 기술 개발과 제조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노사는 이와 함께 아동의 올바른 도로교통문화 확립을 위해 40억∼50억원을 들여 2018년 울산 강동에 키즈 오토파크를 조성하는 계획에 의견을 모았다고 홍보했다.

이 밖에 노사 사회공헌협의체를 구성해 향후 3년간 30억원의 사회공헌 특별기금을 적립하는 안에도 타협했다. 또 노사는 자동차 산업 발전 대응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고용 문제 대응방안 등을 선제적으로 논의한다.

하지만 현대차 노사는 지난 28일 교섭에서 임금 등 일부 쟁점 때문에 잠정합의는 불발됐다.

회사는 노조에 임금 부문에서 호봉 승급분(정기 승급분 + 별도 승급분 1호봉 = 4만2879원) 지급을 제외한 기본급 인상 불가, 성과금 200% + 100만 원 지급안을 제시했다. 

또 단체 개인연금 5000원(현재 2만 원) 인상, 성과금 50% + 일시금 40만 원 + 복지포인트 10만(회사가 지정하는 곳에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포인트) 지급 등 추가안도 냈다.

이에 대해 노조는 "회사가 임금안을 포함한 일괄 제시를 거부했고, 노측은 더는 교섭이 의미가 없다고 판단해 잠정합의는 불발됐다"고 밝혔다.

현대차 사측은 미타결 쟁점사항에 대해 노측의 양보가 전제되지 않으면 임금을 추가 제시할 수 없다고 맞섰다.

대내외 경영환경 악화로 실적이 부진해 임원들이 지난해 10월부터 급여를 10%씩 반납하고 있는 상황에서 조합원들도 고통 분담에 동참해야 한다는 게 회사측 입장이다.

양측이 협의점을 찾지 못해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현대차의 생산 및 매출차질은 더욱 커지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이달 들어서만 8차례의 부분파업과 4차례의 특근거부를 실시했다. 현대차는 노조의 주말·휴일특근 거부로 총 3만8000대, 8000억원 규모의 생산차질이 생긴 것으로 추산했다.

이번 교섭 결렬로 인해 올해 임금과 단체협약 협상은 장기화될 것이란 전망이다. 노조 집행부 선거 일정으로 11월에나 교섭이 재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측과 노측은 모두 임단협 일정을 연말, 혹은 오는 2018년까지 끌 가능성도 있다.

현대차는 지난 2015년에도 교섭이 진행 중인 가운데 노조가 집행부 선거에 돌입하면서 연말에 가서야 임금·단체협상(임단협)이 타결된 바 있다. 
[미디어펜=최주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