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은 24일 "우리나라 미세먼지 농도는 수도권, 충청권은 '약간 나쁨'(일평균 81~120㎍/㎥), 그 밖의 권역은 '보통'(일평균 31~80㎍/㎥)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수도권, 충청권이 '약간 나쁨' 수준을 보이는 원인으로는 전날 늦은 오후부터 밤사이 서풍계열의 바람을 타고 유입된 국외 미세먼지가 국내 미세먼지와 더해져 축적되고, 이 미세먼지가 국내 대기정체로 빠르게 해소되지 못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 23일 발령된 서울지역 미세먼지 주의보와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24일 아침까지 지속되고 있다./사진=YTN 방송 캡처

특히 어제(23일) 밤 서울에 내려진 미세먼지 주의보와 초미세먼지 주의보는 24일 아침까지도 계속되고 있어 심혈관 질환자나 노약자, 어린이 등의 외출 자제가 요구된다.

오늘(24일) 오전 7시 현재 서울지역의 미세먼지 농도는 세제곱미터당 133마이크로그램으로, 평소의 3~4배에 달해 '나쁨' 단계를 기록했다.

서울시는 어제 밤 10시 미세먼지 농도가 170마이크로그램 이상인 상태가 2시간 넘게 지속됨에 따라 미세먼지 주의보를 발령했다.

또, 서울시의 초미세먼지 농도도 74마이크로그램까지 올라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된 상태다.

서울시는 호흡기나 심혈관 질환이 있는 시민과 노약자, 어린이 등은 외출을 자제하고, 외출 시에는 황사 마스크를 착용해달라고 당부했다.

 



▲ 미세먼지

[엑스포츠뉴스=대중문화부]
대중문화부 press@xports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