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업계 상생협력 간담회서 밝혀...비정규직·최저임금 인상 문제도 논의
[미디어펜=최주영 기자]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30일 “정부가 미국의 외국산 철강 수입 제재와 관련, 상황을 살펴본 뒤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문제까지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권 회장은 이날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의 ‘철강업계 상생협력 간담회’를 마치고 취재진에게 이같이 말했다. 

   
▲ 권오준 포스코 회장(왼쪽 두번째)이 30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의 ‘철강업계 상생협력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4월 미국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이유로 외국산 철강 수입을 금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한 바 있다. 

권 회장은 “우리 철강업계가 (미국) 국가 안보 부분과 관련된 이해관계를 조정하거나 대응하기 어렵다”라며 “정부 대응방안과 더불어 우리 업계도 돌아가는 상황을 살펴보고 대응할 수 있는 부분을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미국 상무부가 진행 중인 무역확장법 232조는 결과가 나오면 적극적으로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권 회장은 "안보문제에 대해서는 한국 철강업계가 컨트롤 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면서 "돌아가는 상황을 잘 살펴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WTO 제소하는 방안 등도 포함해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쪽으로 얘기를 했다"고 전했다.

권 회장은 “업계가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 중 하나가 쉽게 풀리기 어려운 (미국 등과의) 통상 문제”라면서도 “철강업계와 산업부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문제를 풀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철강업계는 이날 백 장관과 미국발 보호무역 등 통상문제 해결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정부가 관심을 기울이는 비정규직 문제나 최저임금 인상 문제 등을 토론했다. 

권 회장은 "이런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차원에서 업계와 산업부가 공동으로 다각적인 노력을 펼쳐야 한다"면서 "철강사 뿐만 아니라 수요업체까지 포함해 이해관계자가 폭을 넓혀 대응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는 국내 철강산업 통상 현안 등 업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대·중소 철강사 상생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송재빈 한국철강협회 부회장을 비롯해 권오준 포스코 회장, 우유철 현대제철 부회장,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 김창수 동부제철 사장, 이순형 세아그룹 회장 등 국내 철강사 CEO들이 대거 참석했다. 



[미디어펜=최주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