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청와대는 3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와 관련해 "개정이나 재협상을 넘어 협정 자체 폐기 여부를 내주부터 논의하겠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발언의 진의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복수 언론과의 통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안보위기 속에서 그것(한미 FTA)도 그렇게(폐기)하는 것에 대해 한미동맹의 의미를 생각하지 않겠냐"라며 "정확한 의도를 파악하고 있다. 진의를 좀 더 알아봐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관계자는 이어 "한미 FTA 폐기는 트럼프 대통령이 예전부터 발언한 것인 만큼 협상이 안 되면 폐기하는 상황도 염두에 두고 검토하는 중"이라며 "FTA에 대한 미국 측의 정확한 의도를 파악한 후 청와대 입장을 얘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한미 FTA가 폐기될 경우 우리 측의 유불리도 검토했다"며 "우리측 통상교섭본부가 미국의 폐기 카드에 대해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검토하고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워싱턴포스트(WP) 소식을 인용한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익명을 요구한 관계자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FTA 조건을 재협상하기 위해 협정에 남는 결정을 할 수 있지만, 한미 FTA 폐기를 위한 내부 준비는 상당히 진척됐으며 공식폐기 절차는 이르면 다음 주 시작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향후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 FTA 폐기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힐 경우 한미 양국 간 '무역전쟁' 촉발은 물론 북핵 문제에 대응하는 양국 대북공조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관측되고 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일(현지시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 관련해 "개정이나 재협상을 넘어 협정 자체 폐기 여부를 내주부터 논의하겠다"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